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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들뢰즈 『천개의 고원』: 주요개념으로 보기 / 손기태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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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 들뢰즈                                                                                           펠릭스 가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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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강사 들뢰즈 『천개의 고원』: 주요개념 (14강) 길이 비고 출처
2009년 변성찬

1강 리좀과 내재성 

: 『천개 의고원』 리좀과 내재성

1:16분 샘플강의 아트앤스터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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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강 리좀의 여섯 가지 원리

: 리좀의 여섯가지 원리와 들뢰즈의 윤리학

1:06분 유료 //
// 이수영

3강 도덕의 지질학(1) - 지층과 분절

: 지층의 세가지 분류와 이종형성적

1:33분 유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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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강 도덕의 지질학(2) - 추상기계

: 고른 판의 양상과 이중분절

50분 샘플강의 //
// 박정수

5강 기호의 감옥에서 탈출하기

: 화폐의 언어적 속성과 다양한 표현체

1:25분 유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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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강 주체의 감옥에서 탈출하기

: 레닌적 언표와 탈-기표 연쇄적 주체화

56분 유료 //
// 손기태

7강 기관 없는 신체

: 기관 없는 신체-욕망의 내재성의 장 

1:01분 샘플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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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강 어떻게 기관 없는 신체를 만들 수 있을까

: 일관성의 구도 및 추상기계

31분 유료 //
// 조원광

9강 통제의 미시정치학

: 선분성의 형태와 특징 및 유형

55분 유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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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강 흐름의 발생과 통제

: 흐름의 관계와 역동성 그리고 통제

1:24분 유료 //
// 박정수

11강 인간과 자본의 지층에서의 탈영토화

: 지층에서의 탈영토화 및 결연과 진화

59분 유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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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강 ‘-되기’와 신체성

: 리비도적 신체의 이해

1:13분 유료 //
// 변성찬

13강 전쟁기계와 국가

: 들뢰즈/가타리의 『천개의 고원』

1:13분 유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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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강 새로운 혁명의 지도그리기

: 자본주의와 공리계

52분 유료 //
관련도서

『노마디즘1』, 이진경, 2002, 휴머니스트 

『노마디즘2』, 이진경, 2002, 휴머니스트 

 

이 강좌에서는『천 개의 고원』에 등장하는 주요 개념들, 리좀, 탈영토화, 탈코드화, 기호 체제, 기관 없는 신체, 미시정치학, 되기, 리토르넬로, 전쟁기계 등을 중심으로 욕망의 다양한 배치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낡은 사유의 이미지를 뛰어넘는 새로운 삶과 사유, 혁명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천 개의 고원』, 천 개의 면을 가진 보석

『천 개의 고원』은 천 개의 면을 가진 보석이다. 이처럼 풍요롭고 흥미롭고 실험적이고 독자적인 책은 드물다. 누구든 이 책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면을 찾아 즐길 수 있다. 책을 여는 순간 독자는 이런 조언을 만난다. “이 책은 장이 아니라 ‘고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결론을 제외하고 각 고원들은 어느 정도 독립적으로 읽을 수 있다.” 그러니까 여느 철학 서적과는 달리 이 책은 순서를 지키지 않고 읽어도 되도록 만들어져 있다.

이 책 『천 개의 고원』은 '자본주의와 분열증' 시리즈의 속편이자 완결편으로 『안티 오이디푸스』와 쌍을 이루는 저작이다. 들뢰즈와 그의 사상적 동지인 가타리는 자본주의라는 '엄청난' 기계를 욕망의 원리로 읽어냈던 『안티 오이디푸스』의 물음을 이 책에서 좀 더 확장하고 구체화시킨다.

특히 『안티-오이디푸스』가 아직도 '안티', 즉 반(反)의 '부정적 비판'의 위치에 머물러 있다면 생물학과 지질학부터 시작해 인류학과 고고학의 최신 연구 성과까지 인간의 지식과 경험을 새롭게 '긍정적으로 종합'하고 있는 이 책은 지난 20세기의 인문학의 온갖 모험이 서로 소통하고 접속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사유하는 방법에 대한 사유

『천 개의 고원』은 철학이나 인문학 하면 언뜻 떠올리기 쉬운 방법론이나 이데올로기 비판 또는 어떤 이론을 구축하는 것을 겨냥하고 있지 않다. 오히려 저자들의 말에 따르면 이 책은 우리의 모든 사유의 이면에 자리 잡고 있는 사유하는 방법에 대한 사유를 겨냥하고 있다.

즉 방법을 정교하게 구축하는 대신 그러한 방법론이 어떤 근거에 기반하고 있는지를 질문하며, 이념의 논리를 찾거나 이를 비판하는 대신 그러한 이념이 어떤 근거에서 발생하는지를 고고학적으로 탐사하는 것. 이처럼 전부 15개의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각 장마다 음악, 미술, 국가론, 문학론, 정신분석비판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저자들은 일관되게 새로운 사유의 길을 여는 것을 최종 목적으로 하고 있다.

 

질 들뢰즈(Gii Deleuze, 1925~1995)

생성과 긍정을 실천의 존재론으로써 해석한 프랑스 철학자. 영화광이었으며, 아파트에서 투신자살 했다. 『니체와 철학』,『스피노자와 표현의 문제』,『차이와 반복』,『의미의 논리』,『프란시스 베이컨:감각의 논리』,『영화1:운동-이미지』,『영화2:시간-이미지』,『주름:라이프니츠와 바로크』등을 썼다.

미셸 푸코는 질 들뢰즈를 '프랑스의 유일한 철학정신'이고, '언젠가 20세기는 들뢰즈의 시대로 기억될 것이다' 라고 말한 적이 있다. 질 들뢰즈 철학과 사상의 깊고 방대함 그리고 무엇보다도 미래를 창조하고자 했던 철학자적인 열정은 그를 프랑스 철학을 넘어 현대 철학의 최고봉의 위치에 올려놓았다. 그 자신이 남긴 것으로 추정되는 다음과 같은 구절은 철학자 들뢰즈의 삶과 사고의 편린을 보여준다.

"여행을 거의 하지 않았고, 공산당에 가입한 적도 없고, 현상학자인 적도 하이데거주의자였던 적도 없으며, 맑스를 포기하거나 68년 5월을 저버린 적도 없다" (문학 월간지 <마가진 리테레르> 1988년 9월호).

 

펠릭스 가타리(Felix Guattari, 1930 - 1992)

정신분석의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감지하고 구조주의에 대한 비판적 사유를 펼쳤다. 1969년 이래 들뢰즈와 공동 작업을 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천 개의 고원』 외에도 『철학이란 무엇인가?』를 들뢰즈와 함께 썼다. 이 강좌는 '자본주의와 분열증' 시리즈의 속편이자 완결편으로 『안티 오이디푸스』와 쌍을 이루는 저작 『천 개의 고원』을 변성찬, 이수영, 조원광, 박정수, 손기태, 이 다섯 분의 선생님이 함께 해석해나가는 강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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