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소식 :: 연구실소개, 연구실소식, 회원소식을 공유하는 게시판입니다!


⑦ [수유너머104] 슬기로운 공동생활

sora 2018.06.17 23:26 조회 수 : 3255

1. 공동체는 선물에 의해 작동합니다 : 사물의 증여, 활동의 증여, 지식의 증여, 마음의 증여.... 공동체의 주인은 증여하는 분입니다. 선물을 통해 공동체의 주인이 되어주세요. 서로에게 선물이 되어주세요. 

 

2. 공동체는 공동성에 의해 작동합니다 : 공동성은 리듬을 맞추어 함께 활동하는 것을 통해 형성됩니다. 밥하고, 청소하고, 공부하고, 운동하고, 산책하고, 뒤풀이하는 활동을 통해 공동체의 친구가 되어주세요.

 

3. 공동체는 긍정의 힘으로 작동합니다 : 부정적 비판보다는 긍정적 제안이 공동체의 생기를 창출합니다. 타인의 단점보다는 장점에 민감해지시길 바랍니다. 나쁜 감정이 일어났을 때는 즉각 말하지  말고, 감정이 가라 앉길 기다려 말해주세요. 불가피한 경우, 비판은 애정을 갖고 존중하는  마음으로  세심하게  해주시길 부탁합니다.

 

4. 공동체는 기쁨의 감응으로 작동하고 웃음에서 활기를 얻습니다 : 기쁨을 주고 웃게 해주세요. 잘 웃기지 못하면 잘 웃으면 됩니다. 진지한 일도, 힘든 일도 웃을 수 있는 여유를 갖고 대하길 바랍니다.

 

5. 뒷담화는 공동체를 내부로부터 잠식하는 암적 성분입니다 : 공동체를 걱정하는 뒷담화도, 의도와 무관하게 공동체의 건강을 해칩니다. 남들이 누군가의 단점을 모를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남들 얘기를 하려면 장점을 알려주는 얘기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6. 공동체는 배려와 존중의 언어로 굴러갑니다 : 나이, 학력이나 경력, 성적 지향이나 정체성, 장애여부, 외모 등에 대한 무심한 언행이 소수자를 겨눈 날카로운 칼이 될 수 있음을 유념합시다. 또한 반말을 포함해, 상대방이 원치 않을 수 있는 언행이나 오해의 여지가 있는 신체적 접촉, 특히 성적 언행 등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는 언행에 주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의도가 무엇이든 그런 언행이 지적되었을 때는 즉시 중단하고 사과하는 지혜를 발휘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7. 공동체는 차이와 이질성을 긍정하는 공생체입니다 : 하지만 아무리 조심해도 부족하거나 놓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며, 그로 인한 갈등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갈등상황이 발생하면 먼저 자신의 말과 행동을 살펴주시고, 우정의 마음으로 함께 해결하도록 노력합시다. 

 

.......................................................

 성폭력 관련 상담·신고 뿐 아니라 공동체생활 중 궁금하거나 불편한 일이 있을 때, ‘공동체 평등문화 지킴이’에게 연락주세요. (공동체 평등문화 지킴이 : suyunomo104.zikimi@gmail.com)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