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원자료 :: 인사원의 과제ㆍ후기 게시판입니다. 첨부파일보다 텍스트로 올려주세요!
최초의 밤이란 카프카의 < 굴> 에서 짐승의 수고가 보여주는 움직임이고,또 다른 밤이란 밤에 언제나 달리는 다른 짐승의 소리를 들어야 하는 순간이다. 자정처럼 경계는 없다. 비본질적인 것에자신을 맞기는 위험은 그 자체가 본질적인 것이다.(247)
질문: 비본질적인 것에 자신을 맞기는 것이 본질적이라는 말은 경계없음, 자정의 주사위 던지기와는 다른뜻 같은데 정확히 이해가 가지 않네요
왜 그럴까? 왜 중요성이 없는 것을 향한 이러한 희망없는 움직임을?(249)은 대중(익명의 군중)에게 하는 질문으로 볼 수 있을까요?
노래에 대한 염려 속에서, 법을 망각한 초조함과 무모함 속에서 에우리디케를 바라보는 것, 바로이것이 영감이다(254) 글쓰기는 오르페우스의 시선과 함께 시작하여, 이 시선은 운명과 노래에 대한 염려를 깨트리는 욕망, 욕망의 움직임이다. 글을 쓰기 위해서는 “이미 글을 써야한다” (258)
질문: 영감이 이미 먼저 와서 무의식적으로 글을 쓰고 있다고 이해해도 될까요?
댓글 0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공지 | [에세이자료집] 2019인사원_니체 :: 너희가 니체를 알겠지?! [1] | oracle | 2019.01.31 | 664 |
1025 | 벤야민 11강 후기 [1] | 노을 | 2020.11.24 | 78 |
1024 | 벤야민의 <경험과 빈곤> 관련한 질문 [2] | 노을 | 2020.11.23 | 142 |
1023 | 20201123 벤야민 발제_전반부 | Olivia | 2020.11.20 | 52 |
1022 | 블랑쇼 9강 질문입니다. | 지수 | 2020.11.19 | 49 |
1021 | 블랑쇼 9강 후반부 발제 | 이시스 | 2020.11.18 | 46 |
1020 | 블랑쇼 9강 전반부 발제 [1] | Olivia | 2020.11.17 | 81 |
1019 | 발제ㅡ벤야민 | 앵오 | 2020.11.16 | 37 |
» | 블랑쇼8강 질문 | 이금주 | 2020.11.12 | 29 |
1017 | 블랑쇼 8강 요약발제 | 전인수 | 2020.11.12 | 54 |
1016 | 벤야민의 역사유물론_유대메시아주의 | 앵오 | 2020.11.09 | 33 |
1015 | 20201109 벤야문 발제문 <종교로서의 자본주의>, <신학적 정치적 단편> | 윤성 | 2020.11.09 | 34 |
1014 | 블랑쇼 7강 질문 | 노을 | 2020.11.05 | 42 |
1013 | 블랑쇼-문학의 공간 7강. | 지수지구 | 2020.11.05 | 64 |
1012 | 『블랑쇼 세미나 -7강 <문학의 공간 – pp.203~233〉, 릴케의 시집<오르페우스에게 바치는 소네트〉』 발제 | 최충희 | 2020.11.04 | 74 |
1011 | 폭력비판을 위하여(p.79-97) | 탁선경 | 2020.11.03 | 74 |
1010 | 블랑쇼6강 질문 | 안차애 | 2020.10.28 | 72 |
1009 | 블랑쇼 세미나 : 6강 『문학의 공간–릴케와 죽음의 요구』 요약 발제문 [1] | 장은주 | 2020.10.27 | 148 |
1008 | 블랑쇼 5강 후기 | 김동현 | 2020.10.23 | 83 |
1007 | 독일 비애극의 원천_알레고리와 비애극(p.318-354) | 앵오 | 2020.10.23 | 30 |
1006 | 독일 비애극의 원천_알레고리와 비애극 전반부 발제문입니다. (pp.237~259). | 윤성 | 2020.10.19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