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유너머N] 인문사회과학연구원 2016년 1학기 모집안내
[과목2] 예술철학: 철학은 예술을 어떻게 불러내는가?
예술가들에게 수많은 예술작품이 있듯이, 철학자들에겐 수많은 예술철학이 있다. 삶을 사유하는 방식이 다양한 만큼, 다른 철학들이 있고, 그런 만큼 다른 예술의 개념이 있기 때문이다. 굳이 철학자들을 경유하지 않아도, 상반되는 예술 개념의 대립을 찾아보는 건 쉬운 일이다. 이 강의에서는 예술을 사유하려는 20세기의 중요한 시도들을 대표적인 텍스트들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며, 이를 통해 예술이 삶으로 불려나오는 방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로써 예술이 삶 속으로 불러내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다시 사유하고자 한다.
1. 강의일정: 2016년 3월 10일부터, 목요일 저녁 7:30 (총 15주)
2. 수강정원 : 25명
3. 수강료:
1학기(2과목) 신청: 60만원
1과목 개별 신청: 35만원
4. 입금 계좌: (우리) 1002-134-453789 / 예금주: 문한샘
5. 수강신청 방법: 수유너머N 홈페이지- 인문사회과학 연구원 게시판에서 신청
(자세한 내용은 게시판 공지와 Q&A 참고)
6. 강사소개: 이진경
수유너머N 연구원,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사회학을 했으나 전공은 잡학인데, 요즘은 사회학도 한다.
『삶을 위한 철학수업』, 『불온한 것들의 존재론』, 『대중과 흐름』, 『노마디즘』, 『자본을 넘어선 자본』, 『철학과 굴뚝청소부』 등의 저서가 있다.
7. 강의의 구성
1주차. 강의소개
2주차. 들뢰즈/가타리, 『천의 고원』 14장 中 ‘미학적 모델’, 연구공간 너머
『철학이란 무엇인가』 中 7장 「지각, 정서, 개념」, 현대미학사
3주차. 블랑쇼, 『문학의 공간』 中 5장, (6장), 7장, 책세상
4주차. 랑시에르, 『미학 안의 불편함』 中 서론 ~ 1장 「미학의 정치」, 인간사랑
5주차. 바흐친, 『프랑수아 라블레의 작품과 중세 및 르네상스의 민중문화』 中 「서론: 문제의 제기」, 아카넷
6주차. 베르그손, 『웃음』, 세계사
7주차. 로젠크란츠, 『추의 미학』 中 서론 ~ 1장, 나남
8주차.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 「초현실주의」, 「사진의 작은 역사」, 「생산자로서의 작가」,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외, 길
9주차. 플루서, 「피상성 예찬」, 「새로운 매체 속의 그림」 (『피상성 예찬』, 커뮤니케이션북스)
10주차. 하이데거, 「예술작품의 기원」, 『숲길』, 나남
11주차. 하이데거, 「건축함, 거주함, 사유함」, 「사물」 (『강연과 논문』, 이학사)
「횔덜린과 시의 본질」 (『횔덜린 시의 해명』, 아카넷)
12주차. 루카치, 『소설의 이론』中 1부, 문예출판사
13주차. 보링거, 『추상과 감정이입』, 계명대출판부
14주차. 뵐플린, 『미술사의 기초개념』, 시공사
15주차. 에세이 발표
* 에세이는 강의에서 다루어진 이론 두 개 정도를 선택하여 하나의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그 작품이 어떻게 다르게 해석되는지 살펴보는 것을 쓰기로 한다. 어떤 이론과 어떤 작품을 선택할 것인지 정도의 메모를 12주차에 간단히 발표한다. 물론 그것은 이후 수정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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