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세미나자료 :: 기획세미나의 발제ㆍ후기 게시판입니다. 첨부파일보다 텍스트로 올려주세요!


oracle

[토론주제] 2권 마르크스의 특별한 눈 (4~5장)

Q4-1. 모든 가치형태의 비밀은 단순한 가치형태 속에 숨어있다!? (2권>4장)

Q4-2. 상품의 가치는 상품과 상품의 관계이다!? (2권>4장)

          화폐의 신비(화폐가 상품의 가치를 부여한다는 착각)는 어떻게 생기는가?

Q4-3. 상품교환(단순한 가치형태) 안에 화폐(화폐형태)가 있다!? (2권>4장)

Q4-4. 가치와 가격의 괴리현상은 상품의 가치형태에 내재된 성질이다!? (2권>4장)

Q5-1. 자본의 운동은 어째서 환상인가? (2권>5장)

Q5-2. 맑스: 상품의 신비한 성격은 ‘형태Form’ 자체에서 온다!? (2권>5장)

          고전경제학자들이 가치형태를 소홀히 한 이유는 무엇인가?

Q5-3. 물신주의란 무엇이며, 장애차별주의ㆍ인종주의는 왜 물신주의인가? (2권>5장)

Q5-4. 춤추는 책상이란 무엇이며, 이 현상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2권>5장)

          상품 물신주의란 무엇이며, 상품의 가치형태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

Q5-5. 비자본주의사회에서는 왜 상품 물신주의가 생겨나지 않는가? (2권>5장)

Q5-6. 상품 물신주의는 주관적 착각이나 상품에 대한 애착과 어떻게 다른가?

          상품 물신주의 사례와 극복사례는 어떤 게 있을까?

Q5-7. 맑스는 새로운 사회 ‘자유로운 개인들의 연합’을 투명한 사회, 탈주술사회로 묘사한다. (2-5장)

          저자는 여기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유령의 공산주의적 형태’, ‘마술적 마르크스주의’를 제안한다!

Q5-8. 정치경제학이 자본주의의 역사성을 부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자본주의의 역사성 부정1: 자본주의를 자연적이고 영원한 것으로 본다.

         - 자본주의의 역사성 부정2: 자본주의를 인류역사의 ‘목적’으로 간주한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