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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그너의 경우 2번째

<추신>

1.​바그너 추종자들의 문제

  • 오만불손을. 협회를 창설하고 자신의 취향을 관철하려함
  • 엄격하고 고상하고 양심적인 교육의 파괴. 뻔뻔스러운 틸레탕티슴
  • 극장주의. 연극이 우위를 점한다고 주장하며, 제반 예술을 지배한다고 믿음.

2.바그너 예술의 폐해

  • 정신적인 것 중 지쳐있는 것 / 죽어버린 것 / 삶에 위협적인 것 / 세계 비방적인 것 --> 모두 비밀리에 보호. 반계몽적임
  • 그리스도교 정신에 / 데카당스의 종교적인 형식에  --> 아첨함.
  •  

<두번째 추신>

1.니체는 다른 음악가들이 바이로이트에서 공연하는 것을 싫어함. 바그너에 대적하는 다른 음악가는 고려대상이 아님.

  • 바그너와 타음악가들의 공통점은
    • 조직력의 쇠퇴 / 전승된 수단을 목적을 위해 오용/ 전승에 대해 강하거나 긍지, 자신감 없음 / 하찮은 것들에서의 과도한 활기 /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격정이라고 하는 점 / 황폐해진 삶의 표현 …… 등등

2.바그너는 데카당스의 단순성을 지니고 있음. 탁월함. / 전체적으로 타락함. 용기와 의지와 확신이 있음.

3.타락이 절정에 이르러 있고, 타락이 숙명적이면, 어떤 신도 음악을 구원하지 못한다.

 

<후기>

1.도덕가치의 분류

구분

주인도덕

그리스도교적 도덕

배경

로마적이교적고전적르네상스 적

그리스도적

표현

상승하는 삶삶의 원리로서 힘에의 의지

병든 토양

신피안탈아구원의 욕구

태도

긍정적

부정적

태도2

아름다운 예술, 위대한 예술

바그너데카당스

태도3

삶의 자기긍정, 자기찬미

자기부정, 자기로부터 해방, 자아를 가증스러워함

참고) 바이로이트 축제극장 : 바이에른 공국의 바이로이트에 위치한, 바그너의 전용극장으로, 왕 루트비히2세가 재정적인 후원자 역할을 함. 현재도 매년 바그너의 음악으로 축제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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