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세미나자료 :: 기획세미나의 발제ㆍ후기 게시판입니다. 첨부파일보다 텍스트로 올려주세요!


oracle

1. 서론에서 :: 문제의식이 잘 드러나는 사건 (토픽이나 이미지)

- 이런 사건적 스케치는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이글에 집중하게 하는 효과를 줍니다. (슬기샘에게 말한 것처럼)

- 또 사건적 스케치는 에세이전개가 일반적으로 흐르는 것을 막고, 특정주제 중심으로 모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 평등주의, 정답주의를 드러낼 수 있는 어떤 사례나 특이한 현상들  말이예요 ^^

 

2. 교육방식으로, 현재적 방식과 니체적 방식을 대비시키면 흥미로울 거 같습니다.

- 현재 교육이 인간을 길러내는 방식과 니체적 교육방식(특히 4권 훈련과 육성_1장 위계에서 말하는!)은 어떻게 다른가?

- 현재의 교육방식에서, '평등주의'를 통한 평균인의 생산이 교육의 목표라면, '정답주의'는 교육의 내용으로 말할 수 있지 않을까요? (어쨌거나 평등주의와 정답주의, 양자의 관계를 정리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반면 니체적 교육방식의 경우, '위계'를 통한 강자의 육성이 훈련의 목표라면, '힘에의 의지'는 훈련의 내용으로 말할 수 있겠지요. "힘의 크기만이 위계를 결정하고 위계를 구분한다. 그 외에 다른 것은 위계의 결정에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는다." (#855)

 

3. 교육과 관련된 니체의 좋은 아포리즘을 몇개 소개합니다.

- "청소년을 부패시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들보다 똑같이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더 높은 존경을 표하도록 하는 것이다." [아침놀] #297

- "세상에는 다른 누구도 아닌, 오로지 너만이 걸어갈 수 있는 길이 하나 있다. 그 길은 어디로 이어지는가? 묻지 말고 걸어라. 사람은 그의 길이 자신을 어디로 데려갈지 모를 때 가장 높이 분기한다." [반시대적 고찰3] 1장 p394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