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세미나에 이어서, 이번 권력의지 세미나를 시작하면서 텍스트도 더 꼼꼼하게 읽고 복습도 열심히 하고, 후기도 열심히 쓰겠다고 다짐했지만 게으른 탓에 제대로 실천을 못 하고 있네요. 다른 분들이 정성스레 올려주신 후기를 읽고 반성을 하며 늘 그렇듯 부족하고 부끄러운 후기를 적어봅니다.
## 니체는 특별하고 천재적인 철학자일까?
니체는 특별하고 천재적인, 독보적인 철학자일까? 나는 알 수 없다. 사실, 큰 관심이 없다고 하는 게 더 맞을 것 같다. 하지만 니체는 지금, 여기의 나에게 특별한 사람이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확신할 순 없지만 그게 지금 나에겐 중요하지 않다. 이 순간 나에게 니체는 그 누구보다 특별한 철학자니까. 누군가에게는 아무런 가치도 없는 무의미한 텍스트일 수도 있지만 말이다.
## 니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읽는 것’이 가능할까? (그럴 필요가 있을까?)
나는 니체를, 니체의 텍스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을까? 스스로 물어볼 때도 있지만 쉽게 답할 수 없다. 이해한 것 같지만 다시 읽어보면 하나도 이해 못 했음을 깨달을 때가 많다. 이건 니체의 텍스트를 읽을 때뿐만이 아니라 철학을, 그리고 교육철학을 공부하면서 항상 마주치는 어려움이고 혼란이다. 하지만 나에게 수유너머 니체 세미나에서 니체를 읽는 것과 강의실이나 학회에서 니체를 읽고 토론하는 건 다른 활동이다. 니체 세미나에서 내가 하고 싶은 건 니체를 정확하게 (머리로) 이해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알차게, 잘, 열심히 이용해서 (몸으로)내 삶을, 내 일상을 더 나아지게 만드는 것이다. 두 가지가 분리될 수 없지만 나는 후자에 조금 더 집중해보고 싶다. 정확한 읽기와 부정확한 읽기, 정답과 오답이라는 틀에 갇히기보다는 니체를 보다 창조적으로, 나답게 의도적으로 ‘오독’하는 게 나한테 지금 필요한 일인 것 같다.
## 증명해야 하는 것은 별로 가치가 없다.
니체는 증명해야 하는 것은 별로 가치가 없다고 단언한다. 나는 니체의 이 말을 존재 가치와 연결해서 해석해보고 싶다. 내 존재 이유와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권한을 그 누구에게도 넘겨주지 말아야 한다고 말하는 게 아닐까? 그게 신이라고 할지라도. 자신의 관점, 유일한 신체를, 절대로 어느 순간에도 어떠한 이유로도 포기하지 말라고 이야기하고 싶은 게 아닐까? 우리에게 삶의 의미를, 삶을 살아갈 힘을 부여해주는 것 같지만 실은 인간을 철저하게 무력화하는 신, 종교, 도덕, 철학의 유혹을 이겨내고 그 누구에게도 의지하지 않고 자기 스스로의 힘과 관점에 의지하라고, 어렵더라도 그렇게 살아가라고 말이다.
<권력의지_425>
“사람은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회전해야 하며, 자신의 현재 모습보다 더 선명해지거나 다른 무엇인가가 되기를 절대로 원하지 않아야 한다.”
## 강자와 약자는 ‘타고나는 것’인가?
강자와 약자는 ‘타고나는 것’인가? 라고 묻기 전에, 타고난다는 것의 의미부터 정확하게 따져보아야 할 것 같다. ‘타고남’은 흔히 ‘유전’, ‘불변’과 같은 개념과 쉽게 연결된다. 하지만 니체가 ‘체질적’으로 구성이 나쁜 사람이라고 말할 때 그게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유전의 의미와 같을까?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을 것이다. 다만, 중요한 것은 니체 텍스트의 큰 맥락에서 타고나는 것이 곧 불변하는 것을 의미하진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니체는 자기 극복과 변화, 가능성, 생성을 그 무엇보다 강조한다. 생성의 세계에서 고정되거나 불변하는 것은 없다. 어쩌면, 체질적으로 약한 자(현재 그렇게 보이는)를 그 상태 그대로 머무르게 하는 것은 그들을 동정하는 태도가 아닐까? 지금 다소 무기력하게 보이고 약하게 보인다고 해서 계속 그 상태에 머무르는 것은 아니다. 각자의 방식과 속도로 ‘생성’을 지속해나가고 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 니체에게 ‘신체’가 중요한 이유는?
니체에게 ‘신체’가 중요한 이유가 무엇일까? 니체가 말하는 ‘신체’는 무엇일까? 니체의 관점주의(퍼스펙티비즘)과 신체는 어떻게 연결될까? 니체의 텍스트를 읽으면서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질문이다. 내가 생각해 본 하나의 가설은 신체는 ‘고유성과 변화 가능성(생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모든 인간의 신체는 각기 다른 방식으로 고유하다. 동시에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다른 존재, 세계와 수많은 연결 속에 놓여있다. 그렇기에 니체의 퍼스펙티비즘은 인간의 신체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는 게 아닐까.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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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구리
해님~ 후기 잘 읽었어요. "증명해야 하는 것은 별 가치가 없다." 정말 그런 것 같아요. 너의 사랑의 보여달라는 말도, 너의 진심을 보여달라는 말도, 뭐가 진짜인지 확인해봐야겠다는 말도... 다 불안하다는 말이고, 나는 사랑이/ 진심이/ 진짜가 뭔지 모른다는 말일거라 생각해요. 물론 그런 거 다 없으면서 동시에 그 순간에는만은 진실인 형태로 있는 것이지만요.
누가 누구를 정확히 이해할까...서로 비슷한 주파수를 순간 맞춰 일순간 함께 공명한 것 뿐이지.. 라는 생각이 있는터라.. ^^
근데 해님의 진지한 모습과 시간 내 메모하는 모습이~ 사랑스러웠어요.그럼 오늘도 좋은 날 되세요. 음..좋았다고 해석하는 날 되세요~ 가 더 정확한 표현 같네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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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웅빈
해님의 솔직담백한 후기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저도 몇자 해석을 달아보자면..
니체는 사물을 인식한다는 것은 그 대상을 객관적인 것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니체에 따르면 애초에 불가능한 것이지만), 그 사물과 관계를 맺는 방식이라고 강조해서 말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그 사물과의 관계라는 것은 '나의 삶'과 그 사물의 사이에, 즉 차이에 의해서만 따라서 각자가 모두 다른 방식으로 존재하는 것이지 그 사물 안에 내재하는 하나의 동일한 속성과 같은 것이 아닐 것입니다. '나의 삶'은 오직 나의 삶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러한 관계맺음이야 말로 해님의 말씀처럼 사변적인 철학과는 다르게 내 삶의 차이를, 뿐만아니라 니체 텍스트의 차이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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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의 글에는 언제나 새로운 것들을 사유하게 하는 힘이 있는 거 같습니다. ~~ ^0^
1. 니체를 정확하게 읽는 것이 필요할까?
ㅎㅎ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니체를 니체의 의도대로 읽는 것은 '불가능해서'라기 보다 '그럴 필요가 없다'는 거지요. 먼저, 니체를 정확하게 읽으려고 애쓰는 '지루함'보다, 니체를 창의적으로 오독할 때 느껴지는 '유쾌함'을 더 사랑합니다. 또한 니체의 의도대로 니체를 읽으려는 노력이 니체를 절대적 진리Truth로 만든다면, 니체를 자기방식대로 오독하는 것이 니체로부터 수많은 진리들truths를 생성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자가 니체를 고정불변한 어떤 것으로 실체화시키는 것이라면, 후자는 니체를 현재적 사건으로 불러내는 것이겠지요.
결국 우리는 '함께 모여서 각자의 방식대로' 니체를 읽고 있는 중입니다. 여기서 니체적 의미에서 위계는 '얼마나 니체를 정확하게 읽는가'가 아니라, '니체를 얼마나 창의적으로 오독하는가'에 있을 것입니다. "모든 읽기는 오독이며, 모든 오독은 무구하다." 왜냐하면 오독만이 새로운 생성을 가능하게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니체를 사랑하는 것은 니체를 삶의 기술로서 활용하는 것이고, 니체의 텍스트를 마지막까지 즐기는 것입니다. 니체를 읽는 우리들에게 니체가 요구하는 것도 이런 것이 아닐까요? 적어도 내가 아는 니체를 그렇습니다. ㅎㅎㅎ
2. 니체의 신체성이란 무엇일까? 니체에게 생리학이란?
#490. 하나의 주체를 가정하는 것은 필요하지 않을 것이며, 복수의 주체를 가정하는 것도 허용가능하다. 우리의 의식과 사고의 바닥에서 이 주체들의 상호작용과 투쟁이 벌어지고 있다. 지배력을 가진 일종의 '세포들'의 귀족정치라고나 할까? (*의식ㆍ사고보다 세포들이 지배적인 힘이다!) / #491. 신체를 믿는 것은 영혼을 믿는 것보다 한층 더 근본적이다. / #492. (*정신과 현상학이 아니라) 신체와 생리학이 출발점이다. 신체와 생리학을 바탕으로 하는 이유는 이렇다. ... 살아있는 통일체들은 부단히 생성ㆍ소멸한다는 것, '주체'는 영원한 것이 아니라는 점에 관해서도 올바로 표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니체의 텍스트 전체가 신체성과 생리학에 관한 것이라고 해도 좋을 듯합니다. 해가 '신체성과 퍼스펙티브'를 연결시킨 것은 좋은 시도입니다!!! 먼저, 정신(의식과 사고)이 단일한 자아, 주체의 통일성을 추구한다면, 신체는 힘들의 복합체로서 세포들의 귀족정치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정신이 존재의 세계를 추구한다면, 신체는 생성의 세계와 함께 갑니다. 또한, 정신이 절대적이고 보편적 진리를 추구한다면, 신체는 각자성에 기반하는 특이적 진리(고유성)를 실험합니다. 그래서 정신이 독단적 세계에 살고 있다면, 신체는 퍼스펙티브의 세계를 창조한다고 할 수 있겠어요. 결론적으로 정신이 인식의 세계-존재의 세계와 계열화된다면, 신체는 사물의 세계-생성의 세계와 계열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