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세미나자료 :: 기획세미나의 발제ㆍ후기 게시판입니다. 첨부파일보다 텍스트로 올려주세요!


oracle

1. Wille zu Optik 광학에의 의지에 대하여

[Wille zu einer Optik = 외눈의지. 하나의 편향적 의지 ] 이는 글뤼바인의 해석처럼 '특정 방향만 보게 하는 훈련(Übung)이자, 자기자신을 볼 수 없게 만든다'는 의미에서 "외눈 의지"로 해석됩니다. Wille zu Optik의 특정 편향적인 의지인 셈입니다. 한편 [Wille zu Optik = 광학에의 의지(퍼스펙티브)] '우리는 특정 광학(퍼스펙티브)을 통해서만 세상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보다 일반적으로는 퍼스펙티브와 같은 의미인 '광학에의 의지'가 있습니다. 

 

2. 의지Wille의 다른 용법들

니체철학에서 Wille zu Optik(광학에의 의지)의 계보를 살펴보면, 그것은 힘에의 의지 Wille zur Macht의 한 형태인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것과 같은 용법으로 쓰인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Wille zur Macht 힘에의 의지 :: 생명, 신체 차원에서 일반의지 ...... [권력의지] 목차. 3-1. 학문(인식)으로서의 힘에의 의지 Der Wille zur Macht als Erkenntniß. 3-2. 자연 속의 힘에의 의지 Der Wille zur Macht in der Natur. 3-3. 사회와 개인으로서의 힘에의 의지 Der Wille zur Macht als Gesellschaft und Individuum. 3-4. 예술로서의 힘에의 의지 Der Wille zur Macht als Kunst.

Wille zu Optik 광학에의 의지 :: 퍼스펙티브 영역에서의 힘에의 의지 ...... [권력의지] p552_#779 가치평가의 광학(퍼스펙티브) Zur Optik der Werthschätzung:

Willen zur Moral 도덕에의 의지 :: 도덕의 영역에서의 힘에의 의지 ...... [권력의지] p56_#55 삶에 근본적이고 도덕을 추구하려는 의지Willen zur Moral 조차도 증오나 경멸과 마찬가지로 '힘에의 의지'를 가리는 은폐물에 지나지 안는다.

Willen zur Wahrheit 진리에의 의지 :: 학문, 인식의 영역에서 힘에의 의지 ...... [권력의지] #86 헨리크 입센이 나에겐 아주 분명해졌다. 이상주의가 '진리의지Willen zur Wahrheit '가 확고함에도 불구하고, 

 

3. Macht힘의 다른 표현들

그것은 Wille zur Macht에서 Macht(힘)이 각기 다른 차원에서 다르게 표현되는 것과 같은 용법입니다.

Macht 힘 :: 생명, 신체 차원에서의 역량(잠재력, 수용력) ...... [권력의지] 목차. 3-1. 학문(인식)으로서의 힘에의 의지 Der Wille zur Macht als Erkenntniß. 3-2. 자연 속의 힘에의 의지 Der Wille zur Macht in der Natur. 3-3. 사회와 개인으로서의 힘에의 의지 Der Wille zur Macht als Gesellschaft und Individuum. 3-4. 예술로서의 힘에의 의지 Der Wille zur Macht als Kunst.

Virtus 덕 :: 윤리 차원에서 역량(≒도덕, 미덕) ...... [권력의지] #249 그러나 하나의 종교로서 기독교는 일반 민중에 속하며, 따라서 가장 고귀한 덕Virtus에 대해서는 전혀 아무런 감정을 느끼지 않는다. 

Stil 스타일 :: 예술 영역에서의 스타일 ...... [권력의지] #97. 17세기 양식Stil은 적절하고 정확하고 자유롭다. 알피에리는 위대한 양식großen Stil에 대한 감각을 지녔다.

Geschmack 취향 :: 일상 영역에서의 취향, 기호 ...... [권력의지] #65오늘날 가장 심하게 공격받고 있는 것은 전통의 본능과 의지이다. 이 본능에 기원을 둔 제도는 모드 시대의 취향Geschmack과 정반대이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