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세미나일정 :: 기획세미나 일정공지 게시판입니다. 결석/지각은 일정공지 아래 댓글로 알려주세요!


oracle

[토론주제1] 니체의 관점주의와 가치전환

Q. 병에 대한 관점주의란 무엇이고, 이것은 철학의 가치전환과 어떤 연관이 있나? 

[관련내용] 생애 p16~17

- 병에서 건강에 대한 하나의 관점을 보며, 건강에서 병에 대한 하나의 관점을 본다.

- 건강으로부터 병으로, 병으로부터 건강으로의 이동이 탁월한 건강이며, 그러한 이동에서의 경쾌함이 ‘위대한 건강’의 징표다.

- 건강의 가치평가로서의 병, 병의 가치평가로서의 건강, 그것이 ‘전도=관점의 이동’이며,

  니체는 ‘가치들의 전환’이라는 자신의 방법의 본질ㆍ자신의 사명의 본질을 본다.

 

[토론주제2] 니체의 표현방법, 잠언과 시에 대하여

Q. 니체의 표현방법에서 잠언과 시는 무엇이며, 잠언--해석--의사로, 시-가치평가-예술가로 계열을 이루는 것은?

[관련내용] 철학 p29~30

니체는 철학에 잠언과 시라는 2가지 표현방법을 끌어들인다.

이러한 형식들은 철학에 대한 새로운 개념ㆍ사상가ㆍ사상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다.

인식이라는 이상과 참된 것의 발견이라는 목적을 니체는 해석가치평가로 대체한다.

해석은 어떤 현상의 ‘의미’를 부분적이고 단편적으로 정한다. 가치평가는 여러 의미들 간의 가치(위계)를 결정하며, 여러 단편들의 다양성을 연관지운다.

잠언은 해석하는 기법인 동시에 해석되어야 하는 대상이기도 하다. 시란 가치평가하는 기법인 동시에 평가되어야 할 대상이기도 하다.

해석자는 생리학자ㆍ의사이며, 현상들을 징후로 보면서 잠언을 통해서 말한다.

   가치평가하는 자는 ‘관점들’을 고찰하고 창조하는 예술가이며, 시를 통해서 말하는 자다. 미래의 철학자는 예술가이자 의사이며, 한마다로 입법가다.

 

[토론주제3] 철학의 퇴화

Q. 철학의 퇴화란 무엇을 말하며, 그것이 사유(사상)과 생에 관해서는 무엇을 말하는가?

[관련내용] 철학 p32~33

"철학은 필연적으로 퇴화하는 방식으로만, 자신에 적대하는 방식으로만, 그의 가면에 집착하는 방식으로만 발전해왔다.

...... 능동적 생과 긍정적 사유의 통일성 대신에, 반동적 생과 부정적 사유의 통일성이다.

...... 능동적 생에 대한 ‘반동’의 승리, 긍정적 사유에 대한 부정의 승리다.

...... 반동적이고 가치를 상실한 생과 부정적이고 가치를 박탈하는 사유를 하나의 동일한 사막에서 통일한다."

 

[토론주제4] 형이상학

Q. 형이상학(사유)이란 무엇이며, 우리의 삶에 어떻게 나타나는가?

[관련내용] 철학 34~38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