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세미나일정 :: 기획세미나 일정공지 게시판입니다. 결석/지각은 일정공지 아래 댓글로 알려주세요!


정섭

질문 올리기에 앞서 교재를 보면서 과학 용어 관련으로 찾은 부분에 대해 올립니다.

 

p.41 마지막 단락 네번째 줄 "루비듐의 내부 궤도"는 "루비듐의 내부 오비탈(orbital)"이 맞습니다. 원자핵 주변의 전자는 궤도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불확정성의 원리와 전자의 파동 함수에 따라 원자핵 주변에 확률적으로 분포해있고, 이 분포를 나타내는 용어가 '오비탈'입니다.

 

그리고 "마이크로메이저 빈구멍", "마이크로메이저 공백" 등으로 나오는 것은 모두 "micromaser cavities"인데, 이 때 micromaser cavity는 micromaser를 구성하는 요소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냥 cavity 혹은 공동, 통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마이크로메이저는 단일 원자 수준의 메이저(maser; microwave amplification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 앞에 microwaver가 light로 바뀌면 우리가 아는 laser 입니다.)로 양자적으로 제한된 환경에서 원자를 이용해 고도로 정제된 비고전적 광자(photon)를 방출하는 실험 장치입니다.

 

p.43 마지막 단락의 밑에서 세번째 줄 '상태, 순간'(position, momentum)은 '위치, 운동량'인 것 같습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