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세미나일정 :: 기획세미나 일정공지 게시판입니다. 결석/지각은 일정공지 아래 댓글로 알려주세요!


oracle

[토론주제] 도덕의 계보 1논문 :: 6~17절

01. 1논문 전체 :: [도덕의 계보] 1논문은 선악의 계보학, 도덕의 계보학으로 요약할 수 있다.

      계보학이란 무엇인가? 계보학은 역사학과 어떻게 다른가? 계보는 족보와 어떻게 다른가?

02. 1논문의 전체 :: 1논문 주제. 좋음Good은 어떻게 선Good이 되었나?

03.  6절 :: 고대인의 가치평가방식과 성직자의 가치평가방식은 어떻게 다른가?

04.  6절 :: 성직자적 귀족주의란 무엇인가? 성직자적 질병과 치료법은 무엇인가?

05.  7절 :: 귀족적 가치등식과 이것을 전도한 유대민족의 가치전도는 무엇인가?

              유대민족의 가치전도에 의해 도덕에서의 노예반란이 시작되었다!?

06.  8절 :: '십자가에 매달린 신'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신 스스로 십자가에 못박힌다는 기호의 의미는 무엇인가?

              ‘십자가에 매달린 신’이 세계를 향한 유대민족의 유혹이자 복수인 이유는?

              이 기호 아래서 이스라엘은 모든 가치를 전도함으로써 고귀한 이상을 누르고 다시 승리했다!?

07.  9절 :: “십자가에 매달린 신이라는 기호 아래 이스라엘이 모든 가치를 전도함으로써, 고귀한 이상을 누르고 다시 승리했다”는

                 사실에 대하여 니체와 어느 민주주의자는 어떻게 다르게 평가하는가?

08. 10절 :: 강자의 도덕(고귀한 인간의 도덕)과 약자의 도덕(노예적 인간의 도덕)의 특성은 어떻게 다른가?

09. 11절 :: ‘나쁨’과 ‘악함’이라는 두 개의 단어는, 겉으로 보기에 ‘좋음’이라는 개념에 대치되어 있지만 완전히 다르다!

                 ‘좋음’이라는 개념은 같은 개념이 아니다!?

10. 12절 :: 유럽인의 왜소화ㆍ평균화는 우리의 최대위험을 숨기고 있다!? 

                  유럽인의 왜소화ㆍ평균화 모습이 우리를 지치게 만든다!?

11. 13절 :: 강한 것에게 강한 것으로 나타나지 않기를 요구하는 것은, 약한 것에게 강한 것으로 나타나기를 요구하는 것만큼 불합리하다!? 

                  강자가 약해지는 것도, 맹금류가 어린 양이 되는 것도 마음대로이다(*자유의지로 가능하다)!?

                  주체와 활동을 분리시키는 '문법의 환상(언어의 유혹)'은 모든 행위를 주체의 의지로 상정하는 '자유의지'는 무엇이 문제인가?

12. 14절 :: 니체의 3가지 질문에 대해 위험한 호기심을 가진 자는 어떻게 대답하는가?

                  Q1. 이상은 어떻게 제조되는가? / Q2. 복수ㆍ증오에서 무엇을 만들고 있는가? / Q.3 삶의 고통에 위로가 되는 것(미래의 환상)을 그들은 어떻게 부르는가?

13. 16절 :: 로마와 유대 가운데 누가 승리했는가? 약자는 어떻게 승리했는가?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