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셈나] 주역셈나는 주역원문을 정이천과 주희의 주 그리고 소주들까지 매우 천천히 읽어나가는 강독셈나 입니다. 메주 일요일 9시30분이고 셈나 회비는 월 이만원 입니다. 금생에 주역을 한번 읽어보고 싶은 분들은 댓글 달아 주세요~
지난 시간에는 단전을 했습니다. 뢰괘의 단전은 3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네요.
彖曰 履는 柔履剛也니 “리(履)”는 부드러운 음이 강한 양에게 깔리는 것이니,
說而應乎乾이라 是以履虎尾不咥人亨이라. 기뻐하며 하늘에 호응함이라 이런 까닭에 호랑이꼬리를 밟아도 사람을 물지 않으니 형통하다.
剛中正으로 履帝位하야 而不疚면 光明也라. 강이 중과정으로 왕위에 있으니 오랜 병통이 없으면 밝고 빛나리라.
여기서 柔履剛은 음이 양을 밟는 것이 아니고 藉(깔다)의 뜻입니다. 호랑이꼬리를 밟아도 물리지 않는 이유는 음이 강에게 기꺼이 깔리고, 기뻐하며 호응하기 때문이라는 것이지요. 정자는 이를 兌以說順, 應乎乾剛而履藉之,下順乎上, 陰承乎陽, 天下之至理也. 라고 주석합니다. 兌以說順, 應乎乾剛 하괘가 태괘이고 상괘가 건괘이니 태가 열순하게 건괘의 강에 응하고 그것에 밟히고 깔린다고 하지요. 下順乎上, 陰承乎陽은 아래가 위를 따르고 음이 양을 받드는 것은 天下之至理也라고 합니다.
그런데 所履如此, 至順至當, 雖履虎尾, 亦不見傷害, 以此履行, 其亨可知. 천하의 지극한 이치라는 것과 호랑이 꼬리를 밟아도 상해를 입지 않는다는 것이 그다지 잘 연결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치를 따르면 흉을 당하지 않는다는 정도로만 이해되네요, ㅠㅠ 셈나할때는 효빈쌤이 至理와 至當을 구분하면서 이야기를 해서 딱 이해가 되었는데... 지금은 다시 잘 모르겠어요,
이에 대해서는 소주에 평암 항씨가 장주의 말을 인용하면서 말하는 주석이 있습니다. 莊周曰 ‘虎媚養已者, 順也.’ 호랑이도 자신을 키워주는 자에게는 순하다. 이제 괘사履虎尾不咥人亨의 뜻이 좀 분명해 지는 것 같습니다. 음이 양에 응하면 양도 음에게 응하게 되는 것이 이치라는 것이겠지요.
剛中正으로 履帝位하야 而不疚면 光明也 여기서 剛은 九五를 말합니다. 상괘의 가운데이고 양의 자리에 양이 왔으니 중정이라고 했습니다. 九五는 제왕의 자리이지요. 여기서 疚의 의미가 뭘까요? 이천은 疚, 謂疵病, ‘夬履’是也 라고 합니다. 허물 자疵를 쓰면서 夬履가 이것이다라고 말합니다. 빨리 밟는 것이 이것이라는 게지요. 사실 강중한 九五는 거칠것이 없지요. 그래서 심사숙고하지 않고 夬履하기 쉽기에 이를 경고하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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