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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뢰즈 시네마Ⅱ '시간-이미지' 세미나

 

시네마1.jpg 시네마2.jpg  

 

 

들뢰즈는 영화감독(작가)에 대해 개념 대신 운동-이미지와 시간-이미지를 가지고 사유하는 자라 말합니다.

이는 영화감독들이 발명해냈고, 또한 그들이 받아들여지게 한 영화적 형식들이 우리에게 또 다른 사유의 길을 제시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들뢰즈는 그 스스로 시네마, 시네마를 통해 하고자한 것이

글을 위한 삽화로서의 영화가 아닌, 위대한 영화들의 삽화가 되고자 하는 글을 쓰는 것이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네마는 단순히 영화사나 철학서가 아니라, 이미지와 기호에 대한 분류학이며,

한편으로는 영화적 이미지를 통해 설명 가능한 베르그송의 이미지론에 대한 주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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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뢰즈는 시간-이미지에서 2차 세계대전 이후 등장한 이른바 '모더니즘'영화들이 기존의 고전적 영화들이 구축해온 '감각-운동 도식'으로부터 단절된,

 "세계 내의 어떤 용인할 수 없는 것에 충격을 받은, 그리고 사유 안에 존재하는 어떤 사유할 수 없는것"에 직면한 "견자"의 영화라고 봅니다.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세계는 사람들에게 "사유가 더 이상 세계를 사유할 수 없을 만큼, 그리고 사유 자신조차 사유할 수 없을 만큼 세계가 참을 수 없는것"이 되었고,

이 때 참을 수 없는 것이란 "인간 그 자신이 참을 수 없다고 느끼는, 그리고 궁지에 몰렸다고 느끼는 세계"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들뢰즈는 여기에서 "미세한 출구"를 이야기 합니다.

"믿을 것, 또 다른 세계가 아닌 인간과 세계의 관계, 사랑 혹은 삶을 믿을 것, 불가능성을 믿듯,

사유할 수는 없지만 그러나 사유될 수만 있는, 이 사유할 수 없는 것을 믿듯 그것들을 믿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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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 겨울, 수유너머N에서 함께 '시간-이미지' 를 읽으실 분을 모집합니다.

'시간-이미지'는 시네마Ⅰ '운동-이미지'와 세트를 이루는 책입니다.

하지만  시네마에 대한 주석서인 '들뢰즈의 시간기계'를 쓴 로도윅은

'시간-이미지'부터 먼저 읽어도 상관이 없다,라는 말했는데요.

이 말은 '시네마'의 두 권 중 더 핵심적인 것이 '시간-이미지'라는 말이기도 하고, 그 만큼 두 책 사이에는 단절 또한 존재한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러하니.. (어차피 어려우니 *^^* ㅠㅡㅠ)'운동-이미지' 안 읽었다고 고민하지 마시고 신청하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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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및 요일 : 매주 목요일 3시

장소 : 연희동에 위치한 수유너머N

 기간 : 1월 10일~2월 28일

반장 : 꾸냥 (010 5282 6031)

회비 : 한 달, 만 오천원(만 내시면 개수에 상관없이 다른 세미나들도 하실 수 있어요)

신청 방법 : 아래에 신청 댓글 다시고, 꾸냥의 핸드폰번호로 성함을 보내주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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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짜

진도

1월 10일

1.운동-이미지를 넘어서, 2.이미지와 기호의 요약

1월 17일

3.회상에서 꿈으로-베르그손에 관한 세 번째 주석

1월 24일

4.시간의 결정체들

1월 31일

5.현재의 첨점들과 과거의 시트들-베르그손에 관한 네 번째 주석

2월 7일

6.거짓의 역량

2월 14일

7.사유와 영화

2월 21일

8.영화, 신체, 그리고 뇌, 사유

2월 28일

9.이미지의 구성요소들, 10.결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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