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학사 세미나-근대편] 2019년 1월 17일 세미나에서는 다음과 같은 논의가 오고갔습니다.
<방법서설> 5부
발제자 질문:
1. 왜 데카르트는 ‘새로운 세계’의 창조에 대해 말하는가? - ‘창조된 유일한 하나의 새로운 세계’
- 신의 완전성에서 창조가 나온다고 한 것인데, 신의 완전성을 최대화하면 이 세계가 아니라 다른 세계도 완전해야 하는데 이것은 데카르트의 논의와 충돌한다.
이 세계 외의 다른 것은 만들수 없다는 뜻이 아닌가?
논리적으로 완전성이란 유일성이 아닌가?
왜 완전성은 유일한가?
양태가 다르지만 본질적으로 완전할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닌가?
데카르트에게 양태는 무엇인가? - 성질은 속성 또는 양태로 나누는데, 속성은 본질에 관한 거이며, 양태는 변할 수 있는 성질이다([철학의 원리]).
양태적으로는 완전하다고 볼 수 있지만, 실체적으로는 완전한가?
완전하다는 것은 모두에게 이롭고 선하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실체가 가분적이고, 실체의 완전성도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다면 ...
실체가 연장실체, 사유실체 외에 다른 실체가 있을 수 있다. 다른 완전한 실체?
-> 데카르트의 체계 내에서는 ‘새로운 세계’가 정합적이지만, 우리가 볼 때 이것은 다소 모순된다.
< >쪽. 어째서 ‘학자들 간의 논쟁에 맡기자’고 하면서 데카르트는 또 다시 세계론을 펼치는가? 이성은 모든 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보편적인 도구’라는 말의 의미는 무엇인가?
<방법서설> 6부
발제자 질문:
1. 일반개념이란 무엇인가?
아리스토텔레스적인 일반개념, 예컨대 4원인이나 ‘변화’를 물리적인 방식으로만 설명하려고 한다. 이를테면 데카르트는 물체의 조건을 ‘모양’, ‘크기’, ‘운동’으로 보는데, 이는 아리스토텔레스적인 설명방식과는 다소 다르다.
코페르니쿠스 혁명의 실질적인 힘은 주관적 것을 포기하면 객관적인 것에 도달한다는 것이다. 데카르트도 마찬가지로 일반개념을 발견한 것이다.
2. 162쪽에서 나온 혼자 하는 작업과 여기 나오는 ‘여러 사람과의 공동작업’은 모순되는 것이 아닌가?
기초는 혼자하고 건립은 함께?
*다음과 같은 의문이 남았습니다. 이 논의는 다음 주에 마저 하기로 했습니다.
3. 과연 ‘원리’가 설명되었는가?
4. 235쪽에서 말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순환논증’은?
5. 데카르트가 자연과 인간과 신을 바라볼 때, 인간이 더 중요하게 보는지, 신을 더 중요하게 보는지?
*세미나 다음 주(1월 24일) 세미나 분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르네 데카르트 지음, 이현복 옮김 [방법서설], 문예출판사, 1997 |
제1성찰: 의심할 수 있는 것들에 관하여 제2성찰: 인간 정신의 본성에 관하여; 정신이 물체보다 더 쉽게 인식된다는 것 |
7주차 |
발제: 1성찰-용준샘, 2성찰-모현샘
세미나명: 철학사세미나-근대편
시작 일시: 12월 13일(목) 아침 10시 30분-매주 동일
장소: 수유너머 104, 1층 세미나실
*세미나 소개
-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에서부터 시작된 '철학사세미나'가 고대와 중세를 지나 이제 근대로 넘어갑니다.
- 늘 그래왔듯이 주요교재는 '코플스톤 철학사' 시리즈와 '주요 번역원전들'입니다. 필요하면 원문원전들도 참고하고 있습니다.
- [철학사세미나]의 문은 나이와 직업, 학력을 불문하고 개방되어 있습니다.
- 반장(010-8390-1174)에게 문자로 참가 여부를 알려 주시면 됩니다.
* [철학사세미나] 주요 커리큘럼
아래 계획은 진행 중 일부 수정될 수도 있습니다.
교재 이미지 | 서지사항 | 예상진도 | 주차 | 기타사항 |
F. 코플스톤 지음, 김성호 옮김, [합리론], 서광사, 1994;1998 |
제1장 서론 | 1주차 |
비교원문 A History of Philosophy vol. IV From Descartes to Leibniz, (Image Books,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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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데카르트 1 제3장 데카르트 2 |
2주차 | |||
제4장 데카르트 3 제5장 데카르트 4 |
3주차 | |||
르네 데카르트 지음, 이현복 옮김 [방법서설], 문예출판사, 1997 |
제1부 학문들에 대한 고찰 제2부 방법의 주요 규칙들 제3부 몇 가지 도덕 격률들 |
4주차 |
- 나남출판사 판본(원석영 판)도 괜찮습니다. - 비교원문 - Ch. Adam, P. Tannery 전집판본 중 13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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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부 형이상학의 토대 제5부 자연학적 문제들 제6부 자연탐구를 더욱 진전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것 및 이 책의 집필 동기 |
5주차 | |||
르네 데카르트 지음, 이현복 옮김 [방법서설], 문예출판사, 1997 |
제1성찰: 의심할 수 있는 것들에 관하여 제2성찰: 인간 정신의 본성에 관하여; 정신이 물체보다 더 쉽게 인식된다는 것 |
7주차 | ||
제3성찰: 신에 관하여; 그가 현존한다는 것 제4성찰: 참과 거짓에 관하여 제5성찰: 물질적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 그리고 다시 신이 현존한다는 것에 관하여 제6성찰: 물질적 사물의 현존 및 정신과 물체의 실재적 상이성에 관하여 |
8주차 | |||
르네 데카르트 지음, 김선영 옮김 [정념론], 문예출판사, 2013 |
제1부 정념 일반과 부수적으로 인간 본성 전체에 대해 | 9주차 | 나머지 2부와 3부는 내용 선별 | |
F. 코플스톤 지음, 김성호 옮김, [합리론], 서광사, 1994;1998 |
제7장 파스칼 | 10주차 | ||
파스칼 지음, 이환 옮김, [팡세], 민음사, 2003 | 주요 내용 선별, 발췌 | 11주차 |
다른 판본도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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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 코플스톤 지음, 김성호 옮김, [합리론], 서광사, 1994;1998 |
제9장 말브랑슈 | 12주차 | ||
제10장 스피노자 1 제11장 스피노자 2 |
13주차 | |||
제12장 스피노자 3 제13장 스피노자 4 |
14주차 | |||
제14장 스피노자 5 |
14주차 | |||
베네딕트 데 스피노자 지음, 강영계 옮김, [에티카], 서광사, 1990; 1997 |
제1부 신에 대하여 | 15주차 |
국역본은 강영계 판본, 영역본은 Curley나 Shirley 판본을 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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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부 정신의 본성과 기원에 대하여 | 16주차 | |||
제3부 정서의 기원과 본성에 대하여 | 17주차 | |||
제4부 인간의 예속 또는 정서의 힘에 대하여 | 18주차 | |||
제5부 지성의 능력 또는 인간의 자유에 대하여 | 19주차 | |||
베네딕트 데 스피노자 지음, 최형익 옮김, [신학정치론/정치학논고], 비르투, 2011 |
[신학정치론] 선별, 발췌 | 20주차 | 들뢰즈, 발리바르, 마트롱, 내들러, 네그리, 마슈레 등 일급의 스피노자 연구자들의 저서 중 일부를 참고삼아 할 수 있습니다. | |
[정치학 논고] 1장 서론, 2장 자연권 |
21주차 | |||
3장 최고권력의 권리 4장 최고권력의 임무 5장 최선의 국가상태 |
22주차 | |||
6장 군주정의 제도적 기초 7장 군주정의 이론적 기초 |
23주차 | |||
8장 귀족정; 첫번째 모델 9장 귀족정: 두번째 모델 10장 귀족정의 역사적 제도 |
24주차 | |||
제11장 민주정 | 25주차 | |||
F. 코플스톤 지음, 김성호 옮김, [합리론], 서광사, 1994;1998 |
제15장 라이프니츠 1 제16장 라이프니츠 2 |
26주차 | ||
제17장 라이프니츠 3 제18장 라이프니츠 4 |
27주차 | |||
라이프니츠 지음, 윤선구 옮김, [형이상학 논고], 아카넷, 2010 |
'인식, 진리 그리고 관념에 관한 성찰' '형이상학 논고'(1) |
28주차 | 시간이 더 나면 [라이프니츠와 아르노의 서신](이상명 옮김, 아카넷, 2015)도 함께 읽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
'형이상학 논고'(2) | 29주차 | |||
'제일철학의 개선 및 실체의 개념에 대하여' '자연, 실체들의 교통 및 영혼과 육체 사이의 결합에 관한 새로운 체계' |
30주차 | |||
'동력학의 시범' '자연과 은총의 이성적 원리' |
31주차 | |||
'모나드론' | 32주차 |
이렇게 해서 [철학사세미나]는 2019년 상반기를 지내볼까 합니다. 함께 책도 보고 밥도 먹고 말이지요. 물론 중간중간 '향연'(철학사세미나 뒤풀이)도 해 가면서요.
어서들 오시길.
다시 한 번 장소와 날짜 알려 드릴게요.
요일 시간: 매주 목요일, 아침 10시 30분~12시 30분
장소: 수유너머 104, 1층 세미나실
참가방법: 반장(010-8390-1174)에게 문자로 참가 여부를 알려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