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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철학이 묻고 불교가 답하다 (17강) / 이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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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강사 철학이 묻고, 불교가 답하다 (17강) 길이 비고 출처
2018.04.06 이진경

01강 연기, 외부에 의한 사유 

43분

무료

BTN불교TV
2018.04.13 // 02강 무상, 차이의 철학과 필연적 무지 

43분

무료

//

2018.04.20 //

03강 인과, 분석적 인과성과 연기적 인과성 

43분 무료 //
2018.04.27 //

04강 무아, 비인칭적 죽음과 부모 이전의 나 

43분 무료 //
2018.05.04 //

05강 보시, 불가능한 선물과 절대적 선물 

43분 무료 //
2018.05.11 //

06강 중생, 공동체의 존재론과 중생 

43분 무료 //
2018.05.25 //

07강 분별, 척도의 권력과 타자성 

43분 무료 //
2018.06.01 //

08강 중도, 중도의 존재론 파격의 논리학

43분 무료 //
2018.06.08 //

09강 공, 사물의 구원 혹은 쓸모없는 것들의 존재론

43분 무료 //
2018.06.15 //

10강 윤회, 영원회귀와 니힐리즘 

43분 무료 //
2018.06.22 //

11강 자비, 타자의 윤리학과 존재론적 우정 

43분 무료 //
2018.06.29 //

12강 마음, 자유의지 없는 세상에서의 자유 

43분 무료 //
2018.07.06 //

13강 식, 분자적 인식론과 식의 존재론 

43분 무료 //
2018.07.13 // 14강 12연기-무지(無知) 이전의 무명(無明)에서
        생멸 이전의 존재로
43분 무료  
2018.07.20 //

15강 12연기(緣起)-행(行) 식(識) 명색(名色) 

43분 무료 //
2018.07.27 //

16강 12연기(緣起) - 육처(六處), 촉(觸), 수(受) 

43분 무료 //
2018.08.03 //

17강 12연기(緣起)_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 

43분 무료 //
관련도서

『불교를 철학하다』, 이진경, 2016, 휴

 

학문의 경계를 넘나드는 철학자 이진경, 불교를 말하다!
현대의 과학, 철학, 예술은 물론 우리 사회나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삶에 의해 침윤되고 혼합된 불교의 모습을 찾아서
21세기 불교를 위한 하나의 초상

불교의 가르침을 한마디로 요약하는 방법은 많다. 그중에서 무엇보다 명확하고 뚜렷한 방법은 ‘연기’라는 말로 요약하는 것이다. 즉 연기가 불교의 요체고, 석가모니가 자신의 깨달음을 펼치기 위해 선택한 첫 번째 개념이다. 연기(緣起)란 무엇인가? 연(緣)하여 일어남(起)이다. 연한다는 것은, 어떤 조건에 기대어 있음이다. 따라서 연기란 어떤 조건에 연하여 일어남이고, 어떤 조건에 기대어 존재함이다. 반대로 그 조건이 없으면 존재하지 않음, 혹은 사라짐이다. 『중아함경』에 있는 유명한 문구가 그것을 요약해준다.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겨나면 저것이 생겨난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으며, 이것이 소멸하면 저것이 소멸한다.”

이처럼 불교의 오랜 역사가 언제나 자신이 처한 연기적 조건 속에서 과거의 자신과 대결하며 스스로를 갱신해온 것임을 안다면, 현대의 과학, 철학, 예술은 물론 우리 사회나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삶에 의해 침윤되고 혼합된 불교의 모습을 ‘순수한 불교’를 준거로 비난하는 것처럼 거리가 먼 것은 없을 것이다.

인터넷을 통해 지구상의 모든 곳이 연결되고, 기계와 인간이 섞이고 합체되며, 생명체가 복제되고 매매되는 시대에 어떤 현대철학보다 더 현대적인 철학으로, 어떤 윤리보다 더 현대적인 삶의 방법으로서 불교가 재탄생되어야 한다는 한 현대철학자의 경계를 허무는 관점과 폭넓은 사유의 세계를 만날 수 있다. 세속을 벗어난 수행과 고된 깨달음의 여정을 뛰어넘어 좀 더 행복하고 충만하게 우리 삶 속에 살아 숨 쉬는 깨달음의 실천적 요체로서 다가온다.

 

강사소개 :: 이진경 (사회학자,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서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서구의 근대적 주거공간에 관한 공간사회학적 연구: 근대적 주체의 생산과 관련하여」라는 논문으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87년 발표한 『사회구성체론과 사회과학방법론』로 명성을 얻은 후, ‘이진경’이라는 필명으로 ‘탈근대성’과 ‘코뮨주의’에 관한 다수의 저서를 출간하였다. 또한 박태호라는 이름으로 서울과학기술대에서 강의하고 있다. 오랫동안 공부하는 이들의 코뮨인 연구공간 [수유너머www.nomadist.org]에서 자본주의 외부의 삶과 사유를 시도하는 활동적인 사회학자이다.

『모빌리티시대, 기술과 인간의 공진화』 (앨피, 2020)
『예술, 존재에 휘말리다』 (문학동네, 2019) 
『설법하는 고양이와 부처가 된 로봇』 (모과나무, 2018)
『불교를 철학하다』 (휴, 2016)
『파격의 고전』 (글항아리, 2016)
『마르크스는 이렇게 말하였다』 (꾸리에, 2015)
『국가를 생각하다』 (공저,북멘토, 2015)
『맑스주의와 근대성』 (그린비, 2014)
『삶을 위한 철학수업』 (문학동네, 2013)
『히치하이커의 철학여행』 (휴머니스트, 2013)
『뻔뻔한 시대, 한 줌의 정치』 (문학동네, 2012)
『불온한 것들의 존재론』 (휴머니스트, 2011)
『코뮨주의』 (그린비, 2010)
『역사의 공간』 (휴머니스트, 2010)
『외부 사유의 정치학』 (그린비, 2009)
『이진경의 필로 시네마』 (그린비, 2008)
『문화정치학 영토들』 (공저, 그린비, 2007)
『모더니티의 지층들:현대사회론 강의』 (공저, 그린비, 2007)
『철학의 외부』 (그린비, 2003)
『필로시네마 혹은 영화의 친구들』 (소명출판, 2002)
『노마디즘 1,2』 (휴머니스트, 2002)
『철학의 모험』 (푸른숲, 2000)
『근대적 주거공간의 탄생』 (소명출판, 2000)
『철학의 탈주』 (새길, 1999)
『상식속의 철학 상식밖의 철학』 (새길, 1999)
『철학과 굴뚝청소부』 (새길, 1994)
『논리 속의 철학 논리 밖의 철학』 (새길, 1993)
『사회구성체론과 사회과학 방법론』 (아침, 1989)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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