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유너머104] 공동체 평등수칙

sora 2018.06.17 23:26 조회 수 : 1479

[수유너머104] 공동체 평등수칙

▷ 성평등에 관하여
∎ 차별적 발언의 경우 그것이 칭찬이라도 지양합니다.(성, 나이, 외모, 성적지향, 장애, 학력, 인종 등)
∎ 고정된 성역할이나 나이를 강조하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 상대방의 성별정체성과 성적 지향을 존중합니다.
∎ 성차별적 농담이나 성적 굴욕감을 유발하는 말이나 행동은 하지 않습니다.
∎ 원치 않는 신체 접촉을 하지 않으며, 상대방이 불쾌해 한다면 즉시 중단하고 사과합니다.
∎ 여성주의적 문제제기를 사소하게 여기지 않고, 평소 자신의 성 평등 지수와 인권 감수성에 대해서 점검하고 성찰합니다.
∎ 성폭력 피해자가 발생했을 때, 피해자의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줍니다.
∎ 성폭력 사건 발생시, 공동체 차원의 조사·대책위원회(외부전문가 포함)를 구성하여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성폭력 피해자의 행동에 대해 판단하는 말을 하지 않고, 알게 된 내용을 제3자에게 발언하지 않습니다.
∎ 성폭력 이슈를 재생산하거나 희화화하지 않습니다.
∎ 내가 가해행위를 했을 때, 자신의 행위로 인해 타인이 피해를 입었다는 사실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행위를 즉시 중지하며 사과합니다.
∎ 불편함을 말하는 것은 분위기를 망치는 것이 아닌, 모두를 위한 목소리라는 것을 기억합니다.

※ 성폭력 관련 상담, 신고 뿐 아니라 공동체 생활 중 궁금하거나 불편한 일이 있을 때 뒷담화하기 보다 ‘공동체 평등 문화 지킴이’에게 연락주세요.
     (연락처 : suyunomo104.zikimi@gmail.com )

▷ 일상생활에 관하여
∎ 나이를 불문하고 모든 상대에게 경어를 사용하며, 상호 동의 없이 반말을 하지 않습니다.
∎ 타인의 사생활에 대해서 함부로 묻거나 말하지 않습니다.
∎ 소수자를 비하하는 말이나 행동은 하지 않습니다.
∎ 요리, 설거지, 청소 등은 하는 사람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공동체 생활에 모두가 주체가 되어 참여합니다.
∎ 일회용품 사용 및 육식을 지양하고, 채식 또는 육식에 대해 불편한 시선을 던지는 것은 삼갑니다.
∎ 상대에게 따뜻한 관심을 가지고 서로의 시간에 성실합시다.
∎ 평등하고 건강한 공동체에서 공부와 놀이의 기쁨을 만끽합시다.

* 성희롱, 성추행, 스토킹, 성폭행뿐만 아니라 모든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일상 속에서 자신과 상대방의 기분과 의사를 존중하는 평등한 성문화를 만들어 나갑시다.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성적 행동을 강제적으로 하는 것은 성폭력입니다.

 

———————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한 공동체 평등수칙을 홈페이지 및 연구실에 게시합니다. 앞으로도 의견 주시면 계속 반영하겠습니다. 
(연락처 : suyunomo104.zikimi@gmail.com )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