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원자료 :: 인사원의 과제ㆍ후기 게시판입니다. 첨부파일보다 텍스트로 올려주세요!


삶과 예술 2강 쪽글

Jae 2021.03.22 19:29 조회 수 : 56

1. 재커리 심슨, 예술로서의 삶/2장. 댄디즘 그리고 삶과 예술의 동일성

p.33 댄디즘은 댄디 그 자신 안에 우월한 의식을 창조하고, 외보, 옷, 행동, 성적 편력, 지적 관심사 그리고 사회적 지위에 대한 세심한 주의를 통해 성취될 수 있는 결과를 하고자 하는 자기 표현의 방식이었다. 

p.34 댄디즘은 의도적으로 예술-세계나 미학이론을 기준으로 삼고자 하지 않았다. 댄디 그 자신이 우리가 예술 작품들에 적용하는 기준일 뿐만 아니라 예술작품인 것이었다. 

p.36 댄디의 핵심적인 동기는 표현과 현상의 다면적인 매체가 되려는 그의 욕망에 있다. 

p.40 댄디는 탐미주의뿐만 아니라 지성주의 두 모두에 의한 신의 죽음을 상징화하는 하나의 강력한 이상적 유형의 역할을 한다. 

-댄디즘에게 천재성이 "새로운 것에 대한 수용력"과 "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참신한 외형적 모습들을 근원적으로 남아 있게 만들고 끊임없이 제시하는 능력"이라면 니체가 이야기하는 디오니소스신으로 표상되는, 타인을 매혹하여 새로운 것을 창안하게 하는 천재와 다른 개념인가?

-댄디즘은 자신의 삶의 가치를 "아름다움"에 둔다. 예술로서의 삶의 기준을 "미"에 두어서 안되는 이유를 댄디에서 찾을 수 있다면 그것은 세상에 대한 무관심함/거리두기와 타인의 열등감 위에서 완성되는 우월함의 감각의 창조인가? 이것은 니체의 거리의 파토스와 어떤 차이가 있는가?

p.49 삶에 대한 미학적인 접근에는 잠재적인 결점에 대응하는 방법들이 존재한다. 

-어떤 방법이 가능한가?

 

2. 쥘 바르베 도르비이/3장. 댄디즘과 조지 브러멀

-댄디는 남성만 가능한가?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