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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23 벤야민 발제_전반부

Olivia 2020.11.20 10:44 조회 수 : 23

<경험과 빈곤(1933)>

“풋내기 젊은 애야, 뭘 안다고 말하려고 해”. “넌 곧 알게 될(enfahren) 거다”. 사람들은 경험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어디로 갔는가? 경험은 유통 가치가 떨어졌고, 그것은 1914~18년 사이 세계사적으로 끔찍한 경험들 중의 하나를 겪었던 세대에서 일어난 일이다. 전쟁터에서 돌아온 이들은 전달 가능한 경험의 풍요 속이 아니라 경험이 거의 없는 빈곤의 상태로 돌아왔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출현한 갖가지 이념들, 교양의 산물 전체는 우리의 경험과 연결되지 못한 채 빈곤을 낳았다. 부르주아의 방이 거주자의 흔적으로 가득 채워지듯이 경험의 빈곤이 문화와 인간을 삼켜버렸다. 이 절망적 빈곤 상태는 다시 새로운 긍정적인 개념의 야만성을 떠올리게 한다. 전통과 동시대에 대한 환멸, 그리고 새롭게 시작하기. 이는 적은 것으로 견디어내기, 적은 것으로부터 구성하고 이때 좌도 우도 보지 않기이다. “이 세상에 남겨놓은 흔적”을 지워버리고, 흔적을 남기기 어려운 공간들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은 꿈을 통해 매우 단순하면서도 참으로 위대한 삶을 실현시키고자 한다 (‘흔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19세기의 수도 파리> “루이 필리프 혹은 실내 장식”(pp. 198-202)에 나와 있다). 그리고 그 꿈의 기적은 나무나 구름이나 바다에서와 마찬가지로 가장 일상적인 가구들에서 나온다.

 

<19세기의 수도 파리, 『파사주』독일어판 개요(1935)>

  1. 푸리에 혹은 파사주들

 

파리의 파사주들은 대부분 년부터 약 년 사이에 생겨난다. 

  • 파사주들이 등장하게 된 조건들

1) 섬유산업의 호황으로 인해 건물 내에 큰 상품 창고를 갖고 있는 백화점의 전신들이 출현한다. 건축이 철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파리 제2제정기의 철조 건축술은 고대 그리스, 헬레니즘적 형식원칙을 수용하였다. 이는 곧 국가를 목적 그 자체로, 국가를 시민 계급의 지배 도구로 삼는 이데올로기 혹은 신념의 반영이기도 하였다. 사람들은 철을 주거용 건물에 쓰는 것을 꺼렸다그 대신 파사주전시회장역사 등 사람들이 임시로 머무는 건축물에 철을 사용했다

2)건축 자재로서 유리가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셰어바르트는 유리에서 유토피아와의 연관성을 발견한다. 유리는 차갑고 냉철한 재료이다. 유리로 된 사물들은 ‘아우라’가 없다. 유리는 비밀의 적이고, 소유의 적이다(경험과 빈곤, 177). 푸리에의 유토피아 새로운 생산수단의 형식은 집단의식 속에 이미지들을 산출하는데이 이미지들 속에서 새것은 옛것과 상호 침투한다이 상들은 소망의 이미지들이다이 소망의 이미지들 속에는 낡아버린 것으로부터 자신을 뗴어놓으려는 강한 노력새로운 것에 대한 추구가 나타나고 이는 오히려 원사태고의 것으로 돌아가게 한다이는 집단적 무의식 속에 저장되어 있는 계급 없는 사회에 대한 경험들을 가리킨다이 경험들이 새로운 것과 상호 침투하여 유토피아를 빚어낸다

푸리에적 유토피아는 자신의 가장 내밀한 추동력을 기계의 출현에서 얻었다푸리에적 공동체는 기계적 조직을 통해 사람들을 윤리가 불필요한 상황으로 되돌아가도록 한다사람들을 기계처럼 배치하는 이 기제는 게으름뱅이들의 천국즉 태고의 소망상징을 만들어내는데푸리에의 유토피아는 이 소망상징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은 것이다

파사주들은 원래 상업의 목적에 기여하는 것인데푸리에는 이것을 거주지로 변형한다그의 공동체는 파사주들로 이루어진 도시이다푸리에는 제정의 엄격한 형식세계에서 비더마이어의 다채로운 목가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2. 다게르 혹은 파노라마

  • 파노라마 – 자연의 모방

건축이 철을 사용하면서 예술을 넘어 성장하기 시작하듯이 회화 역시 파노라마를 통해 예술을 벗어나게 된다파노라마가 확산되는 과정의 정점은 파사주의 등장과 때를 같이 한다파노라마라는 기술적 조작을 통해 완전한 자연 모방이 추구되었고이는 스스로 사진을 넘어 무성영화와 유성영화를 예시豫示하게 된다

파노라마적 문학개별적인 스케치들로 구성된 파노라마적 문학 작품들은 파노라마의 전면에 상응하는 스케치의 일화적 성격과 파노라마의 배경 그림에 상응하는 정보적 배경을 특징으로 한다

  • 루이 자크 망데 다게르

파노라마 화가인 피에르 프레보스트의 제자로서 사진을 발명한 사람들 중 하나이다. 1839년 금속판 사진의 발명을 공표하면서, 다게르는 사진이 과학적으로 쓰이게 될 것임을 예언한다. 사진기의 렌즈가 갖는 의미는 새롭게 열리는 기술과 사회의 현실에 직면하여 회화와 그래픽의 정보에서 주관적 요소가 애매하게 느껴지는 그만큼 더욱 커지게 된다사진은 형상풍경사건을 무제한으로 시장에 쏟아냄으로써 세기 중엽부터 상품경제의 영역을 엄청나게 확대해나갔다판매 확대를 위해 등장한 다양한 촬영 기술은 사진의 역사를 결정짓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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