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원자료 :: 인사원의 과제ㆍ후기 게시판입니다. 첨부파일보다 텍스트로 올려주세요!
P278-283
책은 조각이 되기위해서 독자를 필요로하고, 저자없는 또한 독자 없는 무엇이 되기 위해 독자를 필요로 한다.
조각이 자신의 구성요소로 삼는 결정적 분리, 공간 한가운데서 또 다른 반항의 공간을, 숨겨진, 명백한, 면제된 어쩌면 부동의 휴식 없는 공간을 마련하고, 그 앞에서 우리는 언제나 스스로가 과잉으로 느껴지는 보호된 격정을 마련하는 이러한 결정적 분리는 책에는 없는 것 같다.
- 독서는, 책을 가지도 바다와 바람이 인간으로 가공한 제작물을 가지고 만드는 그것으로 만든다. .... 독서는 조각이정을 가지고서만 붙들 수 있는 ‘듯한’ 그러한 거친 존재를 책에 부여한다.
- 독서는 자유다. 존재를 주거나 존재를 포착하는 자유가 아니라, 맞이하고, 동의하고, “그렇다”라고 말하고, “그렇다”라고 말할 줄 밖에 모르고, 이러한 “그렇다”를 통해서 열린 공간 속에서 작품의 놀라운 결정이, 작품이 존재한다는 긍정이 긍정되도록 두는 자유이다. 그 이상 아무 것도 아니다.
P285
이것이 독서를 이루는 ‘열림’의 고유한 특성이다. 보다 잘 닫힌 것 만이 열린다. 가장 의연한 불투명에 속하는 것만이 투명하다. 유래를 모르는 무의 짓누름인 양 견뎌 온 것만이 자유롭고 행복한 (긍정의)가벼움 속에 받아들여질 수 있다.
위 문장의 주어는 독서 인가요? 책 인가요?
댓글 0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공지 | [에세이자료집] 2019인사원_니체 :: 너희가 니체를 알겠지?! [1] | oracle | 2019.01.31 | 663 |
1025 | 벤야민 11강 후기 [1] | 노을 | 2020.11.24 | 75 |
1024 | 벤야민의 <경험과 빈곤> 관련한 질문 [2] | 노을 | 2020.11.23 | 139 |
1023 | 20201123 벤야민 발제_전반부 | Olivia | 2020.11.20 | 51 |
» | 블랑쇼 9강 질문입니다. | 지수 | 2020.11.19 | 49 |
1021 | 블랑쇼 9강 후반부 발제 | 이시스 | 2020.11.18 | 46 |
1020 | 블랑쇼 9강 전반부 발제 [1] | Olivia | 2020.11.17 | 81 |
1019 | 발제ㅡ벤야민 | 앵오 | 2020.11.16 | 36 |
1018 | 블랑쇼8강 질문 | 이금주 | 2020.11.12 | 29 |
1017 | 블랑쇼 8강 요약발제 | 전인수 | 2020.11.12 | 54 |
1016 | 벤야민의 역사유물론_유대메시아주의 | 앵오 | 2020.11.09 | 33 |
1015 | 20201109 벤야문 발제문 <종교로서의 자본주의>, <신학적 정치적 단편> | 윤성 | 2020.11.09 | 34 |
1014 | 블랑쇼 7강 질문 | 노을 | 2020.11.05 | 42 |
1013 | 블랑쇼-문학의 공간 7강. | 지수지구 | 2020.11.05 | 64 |
1012 | 『블랑쇼 세미나 -7강 <문학의 공간 – pp.203~233〉, 릴케의 시집<오르페우스에게 바치는 소네트〉』 발제 | 최충희 | 2020.11.04 | 73 |
1011 | 폭력비판을 위하여(p.79-97) | 탁선경 | 2020.11.03 | 74 |
1010 | 블랑쇼6강 질문 | 안차애 | 2020.10.28 | 72 |
1009 | 블랑쇼 세미나 : 6강 『문학의 공간–릴케와 죽음의 요구』 요약 발제문 [1] | 장은주 | 2020.10.27 | 147 |
1008 | 블랑쇼 5강 후기 | 김동현 | 2020.10.23 | 83 |
1007 | 독일 비애극의 원천_알레고리와 비애극(p.318-354) | 앵오 | 2020.10.23 | 30 |
1006 | 독일 비애극의 원천_알레고리와 비애극 전반부 발제문입니다. (pp.237~259). | 윤성 | 2020.10.19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