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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11강에서는 아카넷 출판사의 2020년 판본 플라톤의 ⟪라케스⟫를 읽습니다. 이날 프로포절 발표도 있으니 잊지 마시고 프로포절을 꼭 지참해주세요!

 

지난 10강에서는 <진실의 용기> 2월8일자와 2월15일자 강의록을 살펴보았습니다. 2월 8일자 강의의 핵심은 "파레지아의 위기"입니다. 파레지아의 위기는 어떤 조건에서 발생하는 것일까요? 푸코는 민주정과 군주정 모두에서 파레지아의 위기가 가능하다고 서술하고 있습니다. 우선, 민주주의적 파레지아의 위기는 두 가지 위험에서 비롯되는데 하나는 모든 사람이 아무 말이나 함으로써 도시국가에 위험을 야기한다는 것이며, 또 여기서 진실한 개인이 파레지아함으로써 민중에 의해 죽임을 당할 위험에 처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소크라테스는 반민주정을 이야기하기도 하지요. 한편, 군주정에서도 군주가 파레지아하는 자를 죽임으로써 파레지아의 위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푸코가 판단하기에 군주정이 그나마 파레지아의 공간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민주정에서 파레지아가 가능하려면 민중 모두가 윤리적 민중이 되어야 하지만, 군주정에서는군주 한 사람의 개인의 품행만이 문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군주가 파레지아 게임을 승낙한다면 윤리적 파레지아가 가능해집니다. 

2월15일자 강의에서는 변론과 파이돈 텍스트를 다루고 있습니다. 변론은 소크라테스의 재판을 다루고 있는데요, 여기서 지난 시간 저희의 의문이었던 "소크라테스는 파레지아스트인가?"에 대해 논의되고 있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이 부분에서 푸코는 "소크라테스가 죽기 싫어서 정치적 파레지아를 하지 않은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그 답은 "아니라"라는 것입니다. 소크라테스가 정치적 파레지아를 하면 죽을 것을 알고 있었기에 정치적 장, 아고라에서 발언하지 않은 것은 맞지만 그가 죽지 않을 경우 아테네 시민들에게 더욱 유익한 일(등에로서의 일)을 할 수있기에 소크라테스는 정치적 파레지아를 포기한 것입니다. 소크라테스는 파레지아를 정치적 장에서 윤리적 장으로 이동시키기도 했지요. 두번째 텍스트인 파이돈에서는 소크라테스가 마지막에 한 말, "수탉을 바치는 걸 소홀히 하지 마라"에 대한 해석이 나옵니다. 문헌학자답게 푸코는 여러 문헌 속에서 이 문장의 해석을 찾아내는데요, 결국 이를 "돌봄"으로 해석하는 것에 가장 동의하는 듯합니다. 수탉을 바치는 것은 질병이 나았을 때, 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것이 당시 사람들의 관습이었는데 이때 질병은 잘못된 의견들이고 이는 파레지아로 치료되어야 하는 대상이며, 이를 소홀히 하지 않는 것, 그것이 자기 돌봄이라고 이해할 수 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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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0 [푸코,실존의미학]4.25(월) 7강 공지 및 6강 후기 [1] 재림 2022.04.19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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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8 [푸코, 실존의 미학]4.18(월)6강공지및5강후기 재림 2022.04.11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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