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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수유너머 인사원 봄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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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코의 『말과 사물』 강독 
‘사물의 질서’를 구성하는 ‘말’의 권력에 대한 윤리적 성찰, 감히 자유로워질 용기!  

 

푸코의 『말과 사물』 읽기  ::강좌신청 

일시: 23년 3월 10일(금) 개강, 매주 금요일 저녁 7시 30분~

장소: 수유너머104 2층 대강의실(오프라인only)

회비: 35만원(일반과정), 40만원(연구과정)(국민 079802-04-187105 송재림)

신청: 구글독스 신청 후 회비입금 [강좌신청 클릭]

문의: 모집공지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강사 소개  변 성 찬

2002년 『시네21』 평론상에 당선된 후 영화 글쓰기를 해왔고, 또 그 무렵부터 인문학 연구 공동체 ‘수유너머’에서 공부를 해왔다. 2008년부터 인디포럼 영화제 프로그래머로, 2009년부터 인디다큐페스티발 집행위원으로 활동하며 독립영화와 인연을 맺고 다양한 활동을 해왔다.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에 출강 중이다.

 

푸코의 『말과 사물』 읽기 ::강좌소개

 푸코의 사유를 이끌었던 화두 중 하나는 ‘지식(앎)이란 무엇인가’일 것입니다. 이 질문은 단순한 지적 호기심에서 비롯된 것이 아닙니다. 그 질문에는 지식이 지닌 권력효과에 대한 치열한 문제의식과 그 효과로부터 자유로워지고자 하는 열망이 담겨있습니다. 60년대에 푸코는 이 지식에 대한 질문을 ‘인식의 가능 조건’에 대한 탐구라는 문제설정 하에 수행해나갑니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푸코는 보편적 인식의 가능조건이라는 칸트적 문제설정을 구체적 시공간에서 지식 또는 인식의 발생조건이라는 칸트 너머의 문제설정으로 밀고 나가고 있습니다. 푸코는 인식의 가능근거로서의 선험성은 결코 초역사적인 보편성을 갖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역사적인 것이며, 각각의 시대 사이에는 깊은 단절이 있다고 말합니다. 푸코는 그 역사적 선험성의 층위 또는 체계를 ‘에피스테메’라 부르고, 그것의 시대별 작동 양태와 변화의 양상을 탐구하는 작업을 ‘고고학’이라고 부릅니다.    

 『말과 사물』(1966)은 『광기의 역사』(1961), 『임상의학의 탄생』(1963)과 함께 푸코의 60년대 지식에 대한 고고학적 탐색의 정점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푸코는 ‘광기’나 ‘임상의학’이라는 한 부분 현상 또는 영역이 아니라, 경제학, 생물학, 언어학이라는 근대 과학들의 영역을 가로지르며 자신의 고고학적 탐색을 펼치는 놀랍고 경이로운 사유의 모험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은 『지식의 고고학』(1969)과 함께 그의 70년대 계보학 시기(또는 권력에 대한 탐구 시기)로의 단절을 예비하는 책이기도 합니다. 처음부터 푸코에게 지식은 그것이 지닌 권력효과 때문에 질문의 대상이 되었던 만큼, 그 단절은 어떤 청산이나 노선전환이라기보다는 보충적인 다시 쓰기에 가까운 것이기 때문입니다.

 『말과 사물』은 보르헤스의 소설에서 가져온 ‘어떤 중국 백과사전’과 마주하며 느꼈던 자신의 불편함과 철학적 웃음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해서, 그 유명한 ‘인간의 소멸’에 대한 선언으로 끝을 맺습니다. 기이하고 낯선 어떤 타자와의 마주침에서 비롯되는 불편함과 불안을 너무도 당연하고 자연스러웠던 자기-동일성에 대한 질문의 계기로 전환시키는 윤리적 태도, 그리고 그 자기-동일성의 감옥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감히 바깥으로 뛰어들 수 있어야 한다는 자유에의 열망과 용기, 이러한 윤리적이고 용감한 태도가 푸코의 질문과 사유가 지닌 일관성을 이루는 것입니다. 이번 강좌는 『말과 사물』에 대한 상세하고 강도 높은 읽기를 통해 푸코가 펼친 사유의 모험을 가능한 한 근접해서 체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시 말해서, 물고기가 아니라 물고기를 잡는 법을 배우고자 합니다.

 

교재

1) 주교재 : 『말과 사물』(미셸 푸코, 이규현 옮김, 민음사, 2012)

2) 부교재 : (1) 『지식의 고고학』(미셸 푸코, 1966, 이정우 옮김, 민음사, 2000)
                (2) 『푸코』(질 들뢰즈, 1986, 허경 옮김, 동문선, 2003)

 

진행

1) 이 강좌는 3번의 강의(1. 2. 13강)와 10번의 『말과 사물』 읽기, 그리고 기말 에세이를 위한 두 번의 토론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강도 높은 『말과 사물』 ‘함께 읽기’를 위하여 수강생들은 매 시간 ‘쪽 글’ 또는 ‘사전 질문’을 미리 올려야 합니다(그 작성 방법에 대해서는 첫 날 상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3) 10번의 강독 시간은 강사의 “모두 강의-(발제자의 발제문 발표)-질문과 토론”의 순서로 진행됩니다(첫 시간에 수강생들의 발제 분담이 있을 것입니다. 강도 높은 읽기를 독려하기 위해서 수강생의 발제는 필수이지만, 강의에 따라 그 발표는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주차별 계획

1강(3. 10). 오리엔테이션 및 ‘푸코라는 도구상자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특강)

2강(3. 17). 『말과 사물』 개요(특강)

(1부 : 르네상스 시대와 고전주의 시대)

3강(3. 24). 1장 시녀들, 3장 1절 돈키호테

4강(3.31). 2장 세계의 산문

5강(4.7). 3장 재현하기 2~6절

6강(4.14). 4장 말하기

7강(4.21). 5장 분류하기

8강(4.28). 6장 교환하기

(2부 근대)_

9강(5.5). 7장 재현의 한계

10강(5.12). 8장 노동, 생명, 언어

11강(5.19). 9장 인간과 인간의 분신들

12강(5.26). 10장 인문과학

13강(6.2). ‘『말과 사물』 이후의 푸코’에 대하여(특강)

14강(6.9). 에세이 프로포절 발표 및 토론

* 14강과 15강 사이에 기말 에세이 쓸 시간을 위하여 1주 휴강합니다.

15강(6.23). 에세이 발표 및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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