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자료 :: 강좌의 발제ㆍ후기 게시판입니다. 첨부파일보다 텍스트로 올려주세요!
영상 워크숍이라는 것만 알고 무작정 오게 되었아. 나에겐 아무런 구체적 계획이 없었다. 단순하게 지난 번에 만든 사진+텍스트 형태의 책을 영상으로 풀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었다. 영상편집 프로그램에 대해 너무 모르고, 기본적인 것을 가르쳐주셔서 해보긴했지만 전혀 안해보던 거라서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 아직. 막연하게 컷과 컷이 넘어갈 때 페이드인과 페이드 아웃 . . 그것 이외의 어떻게 컷들을 바꾸는지 같은 영상 문법 같은 것도 알고 싶다.
2강까지 듣고 어쨋든 온갖 다양한 앱과 프러그램들이 있기에 3강에 가져갈 과제를 했다는 것이 뿌듯하다. 고쳐나가야할 할 것은 많겠지만 벽돌이 쌓아져 가는 것 같다. 부수고 다시 쌓더라도 한 개 오늘 쌓아올렸다는 뿌듯함.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해나가고, 무엇을 만드는지 보는 것이 여기 워크숍의 감사한 점이라는 생각이 든다. 다들 어떻게든 만들 창작물들이 궁금해진다
영화 편집을 벽돌 쌓기로 비유한 푸도프킨 감독이 있습니다만..^^몽타주 이론을 창안한 에이젠스테인의 책을 읽어보셔도 좋겠네요! 영화의 기본문법만 배우는데도 한 학기가 필요할텐데..무작정 부딪쳐보는 것도 한 방법인것 같아요. 이숙샘 작업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