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자료 :: 강좌의 발제ㆍ후기 게시판입니다. 첨부파일보다 텍스트로 올려주세요!


차라투스트라 7강 발제 19,20

유나 2021.08.20 12:48 조회 수 : 32

4-19. 몽중보행자의 노래

Q1. 어떻게 해서 더없이 추악한 자는 이 땅과 죽음을 사랑하게 되었고, 늙은 예언자는 권태를 떨쳐버리게 되었나?

(더없이 추악한 자) "나의 벗 모두여, 어떻게 생각하고들 있지? (···) 이 하루로 인하여 나는 난생처음으로 내가 살아온 전 생애에 만족하게 되었다. / 그러나 이 정도의 증언으로는 족하지가 않다. 이 땅에서의 삶, 그것은 보람있는 일이다. 이 하루, 차라투스트라와 함께 벌인 이 축제가 나를 깨우쳐 이 땅을 사랑하도록 만들었으니. / ‘그것이 바로 삶이었던가?’ 나는 죽음을 향해 말하련다. ‘좋다! 그렇다면 한번 더!’ / 벗들이여, 어떻게 생각들 하고 있는가? 그대들 또한 나처럼 죽음을 향해 말하지 않으려는가. ‘그것이 바로 삶이었던가? 차라투스트라를 위해서라면, 좋다! 한번 더!’라고."

(보다 높은 인간) 보다 높은 인간들은 자신들이 변화했으며 건강을 되찾았다는 것을, 그리고 그것을 되찾아준 자가 누구인지를 돌연 깨닫게 되었던 것이다. ...... 보다 높은 인간이여, 이 이야기는 그대들의 예민한 귀에 들려주기 위한 것이다.

(늙은 예언자) 늙은 예언자는 너무 흥겨워 춤까지 추었다. 그리고 많은 이야기꾼들이 믿고 있듯이, 그가 달콤한 포도주를 많이 마시기는 했지만, 그는 이미 분명 달콤한 생에 더 흠뻑 빠져있었고 모든 권태를 떨쳐버리고 있던 터였다.

=그들은 밤의 세계에서 커다랗고 둥근 달과 동굴 옆 은빛 폭포를 보았고, 이에 위안을 받아 용기가 넘쳐흘렀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지상에서 기쁜 마음을 누릴 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워한다.

 


Q2. (3-15. 춤노래2)와 (4-19. 몽중보행자의 노래)는 어떤 연관이 있나?

깊은 자정은 보다 높은 인간에게 어떤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가?

(3) 사람이여, 주의를 기울여라! 깊은 자정이 그대에게 이야기를 건네고 있다.

(4) 깊은 자정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 것이지? 보다 높은 인간이여, 이 이야기는 그대들의 예민한 귀에 들려주기 위한 것이다.

=깊은 자정은 “이것(위버멘쉬가 되는 것)을 감당할 마음을 가진 자를 찾고 있으며 누가 대지의 주인이어야 하는지”를 재차 묻고 있다.

 


Q3. 이것은 어떤 메시지인가?

“(5) 세계는 깊다! (6) 그리고 낮이 생각한 것보다 더 깊다. (7) 세계의 슬픔은 깊다—”

=깊은 심연을 의미한다. 위버멘쉬로 변신하기 직전의 고된 과정을 뜻한다?


 

Q4. 다음은 어떤 메시지인가?

“(8) 기쁨은 — 마음의 고통보다 깊다: (9) 슬픔은 말한다:사라져라!

(10) 그러나 모든 기쁨은 영원을 소망한다 — , (11) —깊디깊은 영원을!”

=자신의 기쁨이 마음의 고통까지 긍정하고 차이나는 반복으로서의 영원회귀를 원한다?

 


4-20. 조짐

Q1. 차라투스트라의 위대한 정오(위버멘쉬로 변신)에 왜 보다 높은 인간들과 함께 할 수 없었을까?

(차라투스트라) "너, 위대한 천체여, 너, 그윽한 행복의 눈동자여, 네가 비추어주고 있는 것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무엇이 너의 행복 전부이겠느냐! (···) 그리고 네가 벌써 잠에서 깨어 일어나 이렇듯 베풀고 나누어주고 있는데도, 저들이 아직 방안에 저토록 틀어박혀 있으니 너의 긍지 높은 수치심으로서는 얼마나 화가 날 일이랴! / 좋다! 내가 이렇게 깨어 있는데도, 저들은, 보다 높은 인간들은 아직도 잠에 빠져 있으니. 저들은 나의 제대로 된 길동무가 못 된다! 내가 여기 내 산에서 기다리고 있는 것도 저들은 아니다. / 나는 내게 주어진 과업을 향해, 나의 대낮(*정오)을 향해 나아가련다. 그러나 저들은 나의 아침의 조짐들을 이해하지 못한다. 나의 발걸음, 그것도 저들을 깨우는 신호는 되지 못한다. / 저들은 아직도 나의 동굴에서 잠자고 있으며, 저들의 꿈은 아직도 나의 자정의 밤들을 되씹고 있다. 내게 귀기울여 복종하는 그런 귀가 저들의 사지에는 없다.“

=그들이 잠에서 깨어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즉, 스스로 위버멘쉬로 변신하는 법을 깨닫지 못했기 때문에?

 

 

Q2. 차라투스트라의 변신이 임박해지자, 사자는 왜 보다 높은 인간들을 쫓아보냈는가?

긴 시간이 흘렀다. 아니면 짧은 시간이. 정확히 말해서 그런 일들을 가늠할 수 있는 시간이 이 땅에 존재하지 않으니 알 수가 없다. 그 사이에 차라투스트라의 동굴 안에 있던 보다 높은 인간들도 잠에서 깨어났고, 밖으로 나와 차라투스트라에게 다가가 아침인사를 할 생각에 나란히 섰다. 저들이 깨어났을 땐 이미 차라투스트라가 저들 곁에 없음을 알았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저들이 동굴 문에 이르고, 저들의 발소리가 저들을 앞질러 시끄럽게 울리자, 놀란 사자가 갑자기 차라투스트라를 뒤로하고는 동굴을 향하여 사납게 포효하면서 돌진했다. 보다 높은 인간들은 그 포효를 듣자 일제히, 그리고 한목소리로 비명을 지르며 동굴속으로 한순간에 사라졌다.

=차라투스트라가 위버멘쉬로 변신하는데 방해가 될까봐 사자는 보다 높은 인간들을 쫓아냈다?

 


Q3. 차라투스트라에게 위버멘쉬의 조짐(웃는 사자와 내 아이들)은 무슨 의미인가?

(차라투스트라) "좋다! 그것도 이제 끝이 났으니! / 나의 고뇌와 나의 연민, 그것이 다 뭐란 말이냐! 나는 행복에 뜻을 두고 있기라도 한가? 나는 내게 주어진 과업에 뜻을 두고 있거늘! / 좋다! 사자는 이미 여기 와 있으며, 내 아이들도 가까이에 와 있다. 차라투스트라는 성숙해진 것이다. 나의 때가 온 것이다. / 나의 아침이다. 나의 낮의 시작이다. 자, 솟아올라라, 솟아올라라, 너, 위대한 정오여!"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하고는 그의 동굴을 떠났다. 컴컴한 산 뒤에서 솟아오르는 아침 태양처럼 불타는 모습으로 늠름하게

=기존 세계의 몰락과 새로운 변신을 의미하는 차라투스트라의 모습을 예견한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