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모집 :: 강좌소개, 강사인터뷰를 위한 게시판입니다!


2022여름강좌2_영상워크숍2_700.png

 

[WORKSHOP] 아무튼 짧은, 영상만들기 :: 7.7(목) 개강

 

   [WORKSHOP] 아무튼 짧은, 영상만들기:: 신청   

일 시 :  2022. 7.7 ~ 8.11 (6강) / 매주(목) pm7:30 

장 소 :  [수유너머104] 1층 카페

정 원 :  15명 (오프라인 only) ......7.2현재 15명 신청완료!

대 상 :  일상의 기록, 브이로그를 만들고 싶은 영상초보자
            교육영상, 홍보영상이 필요한 단체활동가
            단편 다큐멘터리, 무빙이미지 미술영상 등 전문기술을 배우고 싶은 사람

회 비 :  18만원 (카카오뱅크 3333-10-1387380. 류재숙)
            강좌가 시작된 후에는 회비환불이 어려우니, 신중히 신청하세요.

문 의 :  모집공지 아래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010 - 3747 - 7114)

신 청 :  구글독스 신청 후 회비입금  [강좌신청▶클릭]   [강사인터뷰▶클릭]

 

  책임강사/ 이수정   다큐멘터리/독립영화 감독

2020  [재춘언니] 연출, 촬영, 제작
          부산국제영화제 비프메세나상, 서울독립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
          런던 한국영화제, 베를린 한국독립영화제, 한국독립영화 홍콩쇼케이스,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등 초청

2016  [시 읽는 시간] 연출, 촬영, 제작
          부산국제영화제, DMZ다큐영화제, 서울독립영화제, DOK Leipzig(독일), 월드필름페스티벌(에스토니아), 런던한국영화제,
          오스트리아(This Human World), 중국(베이징UCCA), 페루(Inca), 브라질(Bahia), 이라크(Duhok), 모나코 영화제 등 초청
2014  [나쁜 나라] 공동연출, 촬영
2012  [깔깔깔 희망버스] 연출, 촬영, 제작
​          서울국제여성영화제, 광주인권영화제 개막작

대학 영화써클 시절인 30년전, 8mm 필름카메라로 시작하여 VHS비디오, Beta Cam, 6mm HDV 카메라, 아이폰, 미러리스 HD/4K 카메라 등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변천을 경험했다. 극영화 프로듀서, 방송다큐 연출, 드라마극본 및 연출 등 상업영화와 독립영화, 극영화와 다큐멘터리, TV와 스크린을 넘나들며 다양한 작업을 했다. 2017년 이후, 베이징에 베이스를 둔 NAFC(New Asian Filmmakers Collective) 영화워크숍의 튜터를 하고 있다. 2022년에는 [영화의 이름으로] 전쟁반대 옴니버스영상 제작에 참여했고, 중국 3개 도시에서 동시적으로 열리는 영화워크샵의 온라인튜터를 할 예정이다. 수유너머에서 [책읽는 점심시간] 세미나, [i write 글쓰기] 세미나 / [짧고 이상한 단편영화 만들기] 워크샵(2017), [시네마토그라피: 영화는 글쓰기다] 강좌(2018) / DTG(트랜스 들뢰즈/가타리) 유튜브영상 초기 제작에 함께 했다.

  강사/ 최병인   뉴미디어 영상제작자, 미디어아티스트

2022  [Log And New] NFT메타버스 전시
          LG전자 [C-D-P communication video] PDㆍ미디어수퍼바이저
          라이브커머스 콘서트 [어스 러브 스토리] PDㆍMCㆍ스위처 등
2021  [핑크하고 핑크하여 핑크하라] 인사동 코트
2020  [선데이 브레이크-전태일] 명보다방, 전태일다리 등 전시

  강사/ 홍민기   영상작가/미술작가

영화연출을 전공한 뒤 다큐멘터리 프로듀서로 활동했다. 2013년부터 다수의 전시, 공연에 참여하며 음악, 설치미술, 무용 등에 내러티브를 결합한 다원예술 작품을 만들고 있다. 연출작으로 [언랭귀지드 서울], [춤추고 노래하며], [패치워크], [붉은 카네이션], [인더스트리얼 퍼포먼스] 등이 있다. 2019년 6명의 안무가와 협업한 개인프로젝트 [정원 속의 포켓몬], 2020년 우란문화재단 레지던스 프로젝트 [Code for Love], 2022년 백남준아트센터 [캠프, 미디어의 약속], 전시연계 퍼포먼스 [찬바람이 불면] 비디오작업 등이 있다.

  강사/ 김수범   영화 편집감독 

2021  <1984 최동원> 편집
2020  <공모> (충무로영화제 편집상노미네이트) / <종이인형> 편집
2019  <열두 번째 용의자> / <고양이 집사> 편집 
2018  <굿바이 썸머> / <보이> 편집  
2017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 <무현, 두 도시 이야기> 파이널 편집
2016 <무현, 두 도시 이야기> 편집 및 프로듀서
2012  <깔깔깔 희망버스> / <거울> (칸영화제 단편경쟁) 편집

 

   [WORKSHOP] 아무튼 짧은, 영상만들기:: 일정   

일상의 기록, 브이로그에서, 교육영상, 홍보영상,  
그리고 단편 다큐멘터리, 무빙이미지 미술영상까지
아무튼 짧은, 영상제작 워크숍

 

++촬영장비: 스마트폰 혹은 카메라 

++편집장비: 스마트폰 혹은 노트북이나 태블릿
                   (편집앱, 편집프로그램이 설치가능한 것 / 프로그램설치는 별도 안내함)

 

7.7(목): 1강 나는 어떤 영상을, 왜 만들고 싶은가? 

- 짧은 영상의 세계: 숏폼콘텐츠(브이로그, 틱톡, 인스타, 유튜브..)부터 무빙이미지까지

- 이미지 과잉/소비의 시대, 대안적인 영상을 만든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 상업영상과 독립영상의 차이 

- 스펙터클과 미시적 관점에 대하여: 자본주의 시대, 비-자본의 영상만들기

+ [참가자작업] 각자의 고유한 시각이 표현되는 영상제작 이유 발표 

 

7.14(목): 2강 촬영과 편집에 관한 기본적인 것들 

* 영상제작 사례를 통해 촬영/편집의 방법을 살펴봅니다.

- [수유너머] 미디어당, DTG게릴라

- 장혜영 유튜브. 생각 많은 둘째언니, 어른이 되면

- NAFC(New Asian Filmmakers Collective)의 반전캠페인 옴니버스 영상 등..

+ [참가자작업] 영상기획안 작성 (아이디어, 시놉시스, 촬영계획) 

 

7.21(목): 3강 촬영, 어떻게 할까? (촬영의 다양한 기법들)

- 극장, 전시, 온라인 등 플랫폼에 따라 달라지는 카메라, 촬영방식에 대하여

- 미디어아트 제작사례 (최병인 작가)

- 서울국제대안영상페스티벌 작품들

+ [참가자작업] 촬영분 중간검토 및 피드백

 

7.28(목): 4강 편집, 어떻게 할까? (편집의 다양한 기법들)

- 홍민기작가(서울익스프레스) : 무용, 퍼포먼스, 영상은 어떻게 결합하는가?

- 동영상 포맷의 종류, 편집을 위한 하드웨어 구성 및 이해, 편집소프트웨어 원리와 사용법, 팁
  (참가자가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다룰 수 있는 기초적 지식과 기술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함)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Davinci resolve (무료), ShortCut (무료), 프리미어 프로 (유료)
 *주의사항: 편집 소프트웨어 관련, 초급 이상의 스킬이 있다면 중복되는 내용이 있을 수 있음.

+ [참가자작업] 촬영본 전체검토 및 피드백 / 편집분 중간검토 및 피드백 

 

8.4(목): 5강 사운드/자막/후반작업 - 간단한 방법부터 전문작업까지

- 김수범 편집감독의 다양한 영상버전 편집사례

- 자막텍스트의 이미지 기능과 사운드의 역할 

- 편집본 출력하고, 유튜브계정에 업로드하는 방법 실습

- 사운드, 자막, 후반작업 실습 

+ [참가자작업] 편집본 전체검토 및 피드백

 

8.11(목): 6강 아무튼 짧은, 영상 작품발표

- 영상으로 발언하고, 경청하고, 감응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 [참가자작업] 짧은 영상 작품발표 및 합평

 

*각 워크숍 전후로 사전신청 스케줄에 따라 1:1 개별워크숍과 상담이 진행됩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수유너머 104의 정규강좌란? 어떻게 참여할까요? [2] vizario 2017.03.18 5088
공지 정규강좌 수강신청시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vizario 2017.03.21 1702
292 [2022여름] 천 개의 밤, 뜻밖의 읽기 :: 7월 9일(토) 개강! file 이에스 2022.05.25 1317
291 [2022여름] 화엄의철학,연기성의존재론 :: 7.8(금) 개강! [1] file Jae 2022.05.22 1346
» [2022여름] 아무튼 짧은, 영상만들기 :: 7.7(목) 개강! [2] file oracle 2022.05.21 1056
289 [2022여름] 여성의 목소리는 어떻게 정치적 힘을 갖게 되는가 :: 7.4(월)개강! [4] file oracle 2022.05.21 1710
288 [2022봄] 시가 겨냥하는 것은 당신의 삶: 강사인터뷰/ 김진완 [5] file 효영 2022.03.15 593
287 [2022봄] 동물권, 도래할 정치의 문을 열다: 강사인터뷰/ 김도희 file Jae 2022.03.11 444
286 [2022봄] 동물권, 도래할 정치의 문을 열다 :: 4.9(토) 개강! file Jae 2022.02.27 993
285 [2022봄] 갈피접힌 시편들, 밑줄그은 문장들 :: 4.8(금) 개강! [2] file 이에스 2022.02.26 999
284 [2021겨울] 칸트의 미와 숭고: 강사인터뷰/김상현 [2] file 케이 2021.12.20 672
283 [2022겨울] 신유물론, 이론의 새로운 전장: 강사인터뷰 / 박준영 [2] file hyobin 2021.12.12 907
282 [2022겨울] 천개의 유물론3: 강사인터뷰 / 이진경 외 [2] file cla22ic 2021.12.10 600
281 [2022겨울] 생명의 얽힌 역사: 강사인터뷰 / 전방욱 file 우디 2021.12.10 440
280 [2022겨울] 천개의 유물론3 :: 1.15(토) 개강 file oracle 2021.11.27 1041
279 [2022겨울] 생명의 얽힌 역사 :: 1.10(월) 개강 [5] file oracle 2021.11.27 887
278 [2022겨울] 들뢰즈의 친구들2 :: 1.13(목) 개강 file oracle 2021.11.23 1108
277 [2022겨울] 신유물론, 이론의 새로운 전장 :: 1.14(금) 개강 [7] file oracle 2021.11.17 1112
276 [2022겨울] 칸트의 미와 숭고 :: 1.12(수) 개강 [12] file oracle 2021.11.17 1049
275 [2021가을강좌] 기계주의 콜라주 :: 강사인터뷰 /오영진 file oracle 2021.09.16 554
274 [2021가을강좌] 랭보와 현대 :: 강사인터뷰 / 송승환 file oracle 2021.08.30 357
273 [2021가을강좌] 천개의 유물론2 :: 강사인터뷰 낙타 2021.08.30 353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