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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여름강좌] 천 개의 유물론 :: 7.3(토) 개강!

 

     천 개의 유물론 :: 강좌신청     

일 시 :  2021-0703 ~ 0821 (8강) / 매주(토) pm7:30 

장 소 :  [수유너머104] 2층 대강의실 / 온라인 병행 (Zoom접속 시 비디오켜기!)

회 비 :  16만원 (카카오뱅크 3333-10-9629883 이유정)

            강좌가 시작된 후에는 회비환불이 어려우니, 신중히 신청하세요.

문 의 :  모집공지 아래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010 - 2768 - 2131)

신 청 :  구글독스 신청 후 회비입금  [강좌신청▶클릭]   [강사인터뷰클릭]

 

     천 개의 유물론 :: 강좌소개     

'신유물론', 그렇게 유물론이 되돌아오고 있습니다. 사라진 지도 모르는 채 사라진 듯 했으나, 사실은 사라진 적 없는 사유의 방법이, 사라진 적 없는 시간 속으로 되돌아오고 있습니다. 그 시간 속에 우리는 우리의 유물론과 함께 들어가려 합니다. '외부에 의한 사유', 그것이 우리의 지금 사유를 하나로 묶어주는 유물론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모든 외부를 다루는 하나의 유물론이 아니라 각각의 외부에 의해 달라지는 유물론입니다. 그것이야말로 유물론에 대한 유물론적 사고방식이라 해야 합니다. 그 사유의 평면에서 유물론이란 천 개의 외부에 따라 도래할 천 개의 유물론입니다. 이 강의에서 우리는 그 천 개의 고원들이 이어져 있는 유물론의 평면 속으로 들어가려 합니다.

 

     천 개의 유물론 :: 강좌일정     

7.03(토) - 1강 천 개의 유물론 서설 (이진경) :: 유물론이란 무엇인가? 실재성에 대한 순진한 애착을 벗어나서, 유물론이란 무엇인가? 왜 우리는 유물론자가 되려는 것인가? 이 물음들 속에서 우리는 유물론에 대한 사유를 펼치고자 한다. 유물론의 평면 위에서 펼쳐질 천 개의 유물론을 상상해보자.

7.10(토) - 2강 이념적 사건과 사건의 유물론 (김효영) :: 사건은 영혼에 덮쳐오는 외부다. 사건의 유물론은 이 외부성에 대한 사유이다. 하이데거, 바디우. 들뢰즈를 통해 사건의 유물론의 핵심계기들을 살펴본다.

7.17(토) - 3강 오이콜로지의 유물론, 오이코폴리틱스 (최유미) :: 생태학ecology은 정치바깥의 자연을 당연시하지만 이것이야 말로 비인간에 대한 인간의 지배를 정당화하는 것이 아닐까? 오이콜로지oikology의 유물론은 당연시되는 이 전제를 의문시하면서 자격 없는 자들, 데모스로서 비인간의 정치를 주장한다.

7.24(토) - 4강 언어의 유물론, 기표와 담론의 틈새로 파고들다 (조현준) :: 기표의 물질성, 담론은 사유의 '언어적 전회'를 이끄는 깃발이었다. 그러나 이는 과거의 선험적 형식을 대신하는 관념론의 메신저가 아닐까? 언어의 유물론은 이 메신저와 어떻게 대결하려 하는가?

7.31(토) - 5강 시간의 발생학, 혹은 미-래의 유물론 (최진석) :: 물질은 관념 밖의 사물이 아니라 변화 자체를 가리킨다. 물질은 선험적으로 존재하는 무엇이 아니라 인과율 바깥에서 창안되는 시간의 구성물이다. 우리는 물질이 아니라 그 원인으로서 시간의 발생에 주목해야 한다. 그것이 미-래의 유물론이다.

8.07(토) - 6강 그래, 우리는 모두 괴물이다! 괴물의 유물론자들이다 (김도희) :: 동물은 괴물이 아니다. 식물은 괴물이 아니다. 그래서 우리는 안심하고 산다. 그러나 우리가 아는 틀에서 벗어날 때, 모든 것은 괴물이 된다. 모든 것은 사실 괴물이다. 차라리 우리는 이렇게 물어야 한다: 괴물이 된다는 것은 무엇인가? 동물은, 식물은 언제 괴물이 되는가?

8.14(토) - 7강 감각의 유물론, 혹은 영혼의 4가지 외부 (권용선) :: 감각은 미숙한 지성인가? 이성의 앞-잡이인가? 감각은 영혼에 대해 외부를 표현한다. 대상, 신체, 사회적 관계, 배치는 영혼을 바깥으로 인도하는 감각의 동맹자다.

8.21(토) - 8강 잃어버린 정령들을 찾아서, 정령들의 유물론 (이진경) :: 사물에 깃든 정령들, 그저 미개한 미신적 상상의 산물일까? 신화 속에서 벌어지는 인간-동물의 결연, 공허한 허구에 지나지 않을까? 표현적 사유는 이러한 말들로 무엇이 표현된 것인가를 묻는다. 통상적이지 않은 신체적 변이를 강도의 유물론이 찾아가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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