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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유너머 여름 강좌 ②]

공동체와 정치신학

 

 

                                                                                  강사: 손기태 선생님

강의 개요                                                                          

근대 이후로 정치는 과연 신학으로부터 벗어났는가? 아감벤, 데리다, 바디우, 지젝 등 정치신학을 비판해온 현대의 정치철학자들은 역설적이게도 바울의 사상에서 새로운 이론적 자원을 발견하고자 했다. 발터 벤야민이 말했던 것처럼, 이제 유물론은 신학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이기라도 하는 것인가? 그렇다면 우리는 신학으로부터 무엇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일까? 이번 강좌에서는 성서적 메시아주의와 정치신학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디아스포라 공동체 또는 코뮨의 정치신학의 가능성에 대해 타진보고자 한다.

 

 개강: 7월 15일 (수요일)

 시간: 저녁 7시 30분

 장소: 성산로 315 서울정형외과 후문주차장 입구 1층, 수유너머 104 카페

 회비: 총 7강 14만원

 문의:최유미(공10-구52구-칠오구구)

 현장수강 20명 제한, 온라인 수강 병행합니다.

 입금계좌: 3333034176714 카카오뱅크 박소라 

 

강의 일정:

7월 15일(1강): 현대 정치철학과 성서의 정치신학

현대 정치철학이 성서의 정치신학, 그 중에서도 바울의 사상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동안 외면을 받았던 바울의 사상이 새로이 재평가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오늘날 바울의 사상이 정치철학의 논의에 등장하게 된 맥락과 성서의 정치신학과의 관련성에 대해 알아본다.

 

7월 22일(2강): 성서의 정치신학: 고대 이스라엘이라는 상상적 기원

서구 사상은 통상 그리스 문명과 기독교 문명이라는 양대 기원을 갖는 것으로 이해되어왔다. 이를 통해 고대 이스라엘은 오늘날 서구 사상의 뿌리에 해당하는 지위를 갖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오늘날 서구가 비서구 사회에 대한 차별적 인식을 정당화하는데 기여해왔다고 할 수 있다. 고대 이스라엘이라는 상상적 기원이 갖는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7월 29일(3강): 두 가지 정치신학: 왕정질서에 대한 상이한 전망

고대 이스라엘은 두 가지 유형의 정치신학을 발전시켰다. 그 하나는 지배질서로부터의 해방과 출애굽의 기억을 통해 형성된 비중심화되고 탈제도화된 정치신학이었으며, 다른 하나는 다윗 왕조의 복원과 영원성을 추구하는 제왕적 정치신학이었다. 이 두 가지 유형의 정치 신학이 성서 속에서 어떻게 교차되며 나타나는지 알아본다.

 

8월 5일(4강): ‘디아스포라’와 두 가지 메시아주의

디아스포라, 그것은 자신의 고향, 고국을 상실하고 떠돌며 살아가던 유대인에게 부여되던 이름이었다. 포로기를 거치면서 그들은 과거의 제왕적, 유대 중심적 정치신학에서 점차 벗어나 해방적이고 종말론적인 정치신학을 발전시킨다. 이와 관련하여 메시아에 대한 상이한 이미지들에 관해 다룰 것이다.

 

8월 12일(5강): ‘바울’의 정치신학과 메시아주의

바울은 서구 기독교 역사상 가장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킨 인물 가운데 하나라 할 수 있다. 초기 기독교를 성립시키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기틀을 세운 사도로 평가되는가 하면, 예수의 복음이 갖는 혁명성을 탈색시킴으로서 기독교를 교리의 굴레에 갇히도록 만든 주범으로 간주되기도 했다. 바울의 문헌에 나타난 그의 메시아주의에 관해 알아본다.

 

8월 19일(6강): 근대 국가론에 대한 비판으로서의 정치신학

칼 슈미트는 근대 국가론이 기반하고 있던 토대의 허구성을 비판하며 ‘주권적 독재’를 제시하였다. 그것은 홉스 이래로, 아니 그 이전부터 서구 국가론에 흐르고 있던 옛 정치신학의 부활이자 파시즘적 국가론의 등장이기도 했다. 벤야민은 슈미트의 논의에 담긴 위험성을 비판하면서도, 그에게서 근대 정치의 한계와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사상적 자원을 찾고자 했다. 이에 관한 논의와 쟁점들을 살펴본다.

 

8월 26일(7강): 디아스포라 공동체 혹은 코뮨의 정치신학은 가능한가?

타우베스와 아감벤, 데리다, 바디우, 그리고 지젝에 이르기까지 오늘날의 현대 정치철학자들에게 바울은 탈근대적이고 반제국주의적인 사상가이자 투사로 새롭게 평가되고 있다. 디아스포라의 신학자 바울의 정치적 사유와의 만남을 통해 코뮨의 정치신학의 가능성을 타진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고대 이스라엘의 발명 (키스 휘틀럼), 남겨진 시간 (조르조 아감벤), 역사 개념에 대하여 (발터 벤야민), 법의 힘 (자크 데리다)

 

강사소개: 손기태 선생님

신학과 종교학을 공부하였다. 스피노자를 공부한 이후로 신학과 철학, 그리고 종교는 늘 주된 관심사의 한가운데에 있었다. 최근에는 바울의 정치신학을 새롭게 조명하는 시도들과 만나면서 신학적 사유의 또 다른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고요한 폭풍, 스피노자』를 썼고, 수유너머 동료들과 함께 쓴 책으로는 『이것은 애니메이션이 아니다』, 『불온한 인문학』, 『욕망, 고전으로 생각하다』 등이 있다. 수유너머 104 회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강사.                  

 

강좌회비: 14만원

 (거리두기를 위해  오프라인 20명 한정 합니다. 온라인 실시간 수강 신청도 병행 합니다. 오프와 온 강좌 병행 참여 가능합니다.)

문의: 최유미 (o1o-9오이9-7오구구)

입금계좌: 3333034176714 카카오뱅크 박소라 

온라인 강좌는 줌으로 진행 합니다. 휴대폰 번호를 반드시 남겨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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