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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클럽 자본》 1권, 다시 자본을 읽자 (6~10장) 발제 2022/5/26(목)

 

6장 비판①-정치경제학의 역사성

  마르크스에 따르면 그동안 인간은 온갖 노력에도 불구하고 상품에 대해 해명할 수 없었다고 했습니다. 마르크스는 역사를 볼 때는 작은 차이에서 큰 차이를 알아볼 수 있는 역사적 눈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두 상품의 교환으로부터 일반적 가치형태가 숨겨져 있음을 알았지만 그것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그가 어리석기 때문이 아니라 역사성의 문제 때문입니다. ‘동질화된 가치 공간’은 역사적 생산물입니다. 역사유물론은 각각의 사회형태가 지닌 고유의 법칙을 이해하는 것이지, 결코 역사적 사회형태들을 가로지르는 영원한 법칙을 찾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영원한 법칙을 찾으려고 한 사람들은 정치경제학자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자본주의를 영속적인 사회 체제로 보았습니다. 그러나 정치경제학의 범주들은 자본주의적 생산양식들, 부르주아적 사회관계들을 전제할 때에만 의미가 있는데 이 전제들은 역사적 산물에 불과합니다. 《자본》 역시 초역사적 법칙을 말하는 책이 아니라 역사적 사회형태로서, 역사적 생산양식으로서 자본주의를 분석하고 비판하는 책입니다.

 

7장 비판②-정치경제학의 당파성

  《자본》에서 마르크스의 정치경제학 비판이 갖는 또 하나의 중요한 특징은 ‘당파성’입니다. 과학을 둘러싸고 있는 의지에 대한 비판 말입니다. 그는 앎만이 아니라 앎을 둘러싸고 있는 의지, 앎에 투여된 욕망을 드러냅니다. 마르크스의 정치경제학 비판은 정치경제학에 투여된 욕망에 대한 비판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론적 비판은 정치적, 사회적 혁명과도 깊이 관련됩니다. 그것의 정치적 의미는 혁명입니다. 비판가의 임무는 사물들의 관계를 섬세하게 짚어가면서 그 구도의 특성을 읽어내는 것, 앎을 따라가면서 앎의 의지를 읽어내는 것입니다. 마르크스는 무척 노골적으로 노동자계금과 프롤레타리아트 편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당파성은 선동이 아니라 엄격한 비판의 결과입니다. 어떤 과학도 입장과 무관할 수 없습니다.

 

8장 《자본》이 독자에게 요구하는

  나는 비판의 이 두 차원을 《자본》을 읽을 때도 적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 우리는 《자본》을 역사적 생산양식으로서 자본주의에 대한 분석과 비판으로 간주해야 하며, 어떤 ‘입장’속에서 읽어나갈 수 밖에 없다는 점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우리가 보편적 독해, 투명한 독해를 할 수는 없지만 다른 독해, 새로운 독해를 할 수는 있습니다. 우리는 정치경제학에 대한 마르크스의 비판을 정치경제학에 대한 그의 독해라고 불러도 좋을 겁니다. 정치경제학자들이 덜 본 것도 아니고 마르크스가 더 본 것도 아닙니다. 둘은 ‘다르게’ 본 겁니다. 자기 당파성을 드러내지 않고 《자본》을 읽는 건 불가능하기도 하지만 바람직하지도 않습니다. “나의 독서는 나의 독서다”라고 말할 수 있는 그런 독서가 필요합니다.

 

9 《자본》에 적용된 자신의방법

  마르크스는 분명히 ‘변증법적 방법’을 ‘나 자신의 방법’이라고 불렀습니다. 나는 오히려 《자본》에서 헤겔에 대한 절묘한 비판을 느꼈습니다. 이와 관련해 내가 느낀 바를 네 가지 정도만 짧게 언급하겠습니다. 첫째, 변증법은 서술방법이지 연구방법이 아닙니다. 둘째, 마르크스가 변증법을 채택하게 된 사연은 아주 우연이었습니다. 비데는 마르크스가 이론을 다듬어가는 과정은 헤겔 《논리학》에 의존했던 형식에서 멀어지는 과정이라고 했습니다. 셋째, 마르크스가 헤겔의 변증법을 직접 차용해 서술한 과정은 진리의 인식 과정이 아니라 허위의 형성 과정입니다. 넷째, 헤겔의 변증법에서는 모순적 상황이 논리적 고양으로 이어집니다만 마르크스에게는 논리의 무력화 내지 실패로 드러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역설은 하나의 견해에서 반대 방향 내지 다른 방향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역설의 상황에서는 한쪽이 커지면 다른 쪽도 커집니다. 그의 부정은 긍정에 대한 제약이기는 커녕 긍정과 함께 성장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나는 구조 변형과는 다른 차원에서 마르크스의 방법이 헤겔로부터 벗어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가장 가까이 다가가서 가장 멀어지는 효과를 내는 것이 바로 패러디입니다.

 

10 추리소설 같은 《자본》, 탐정 마르크스

  저자에게는 《자본》은 추리소설, 마르크스는 완전범죄에 가까운 사건을 파헤쳐가는 탐정 같습니다. 일반적인 추리소설에서는 범죄는 구조적 동기가 아니라 개인적 동기에서 일어납니다. 그러나 마르크스가 관심있는 범죄는 합법적 절도와 강탈입니다. 그는 상품더미에서 ‘추상력’을 통해 가치를 발견합니다. 하지만 자본가가 어떻게 가치를 축적하는지는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즉 완전범죄지요. 그러나 마르크스는 노동력이 거래되는 시장에서 증거를 발견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느 한 곳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어느 한 시점에서만 일어나는 것도 아닙니다. 자본의 확대재생산은 빈곤의 확대재생산입니다. 즉 《자본》은 광범위한 수준에서, 끊임없이 재생산되는 자본주의 범죄 보고서입니다.

 

질문

  • 변증법이 어떤지는 많이 들어봤지만 그것이 무엇인지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변증법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마르크스의 연구방법과 서술방법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제가 공원에서 자전거를 탔을 때는 자전거 도로에 보행자가 다니는 것을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걸을 때 저도 모르게 자전거 도로에 걸었던 적이 있습니다. 이것도 ‘보이지 않는’ 차원의 문제이겠지요. 두 집단의 렌즈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만약 다른 집단의 당파성을 이해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소통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다른 입장들을 종합해 새로운 관점을 내세울 수 없을까요? 그것은 단지 절충주의에 불과할까요? 서로 다른 입장이 충돌하는 민주주의에서 당파성을 어떻게 작동하나요? (추가로 절충주의자였던 밀의 주장과 방법론이 궁금합니다)

질문이 많이 부족합니다. 목요일에 더 준비해서 구체화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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