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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1'과 '참고 2'는 저 자신이 이해하기 쉽도록 책의 예시를 정리한 부분이므로 읽을 때 건너띄어도 좋습니다. 

 

1. 지층화와 이중분절

 

1) 지층과 지층화

- 기관없는 신체란 흐름 그 자체다. 지층화나 분절은 흐름을 일정한 형태로 고정하거나 일정한 코드에 따라 분할하여 포착한다. 다양한 강밀도들의 무상한 흐름을 채취하는 것은 어떤 방식으로든 지층화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 지층은 포획으로, 다른 양상의 잠재성을 억압하고 오직 하나의 형태로만 포착한다. 따라서 지층화가 갖는 제한성, 일면성, 인위적인 고정성을 잊으면 안 된다. 한편으로 이러한 코드에서 벗어날 가능성, 즉 탈코드화의 가능성을 이해하고 실행해야 한다.

 

2) 이중분절

- 분절은 어떤 질료의 흐름을 기본적인 구성단위(실체)로 분할하고 그것들을 일정한 규칙(형식)에 따라 결합하는 것이다. 이중분절이란 말은 분절이 두 가지 층위에서 진행됨을 의미한다.

 

(1) 1차분절과 2차분절

- 음운론적 차원의 분절(음소)을 1차분절, 의미론적 차원의 분절(형태소)을 2차분절이라고 한다. 각 분절은 그 나름의 형식과 실체를 갖는다.

- 이중분절은 언어학에서의 분절이 음운론적 층위와 의미론적 층위로 중층화 되어 있음을 뜻한다. 실체와 형식은 어떤 층위에서든 분절의 일반적인 양상을 규정한다.

- 실체는 영토성, 영토화 및 탈영토화의 정도를 나타낸다. 형식은 코드, 코드화 및 탈코드화를 내포한다.

 

(2) 내용과 표현 차원에서의 분절

- 질료를 분절하는 두 개의 층위를 1차, 2차 대신 내용과 표현으로 대체하고 각 층위에서 일어나는 분절을 실체와 형식이라는 개념으로 정의한 것. 즉 내용의 실체와 내용의 형식, 표현의 실체와 표현의 형식이라는 네 개의 개념으로 분화된다.

- 질료의 선별과 형식화라는 내용적인 분절은 이중분절과 거의 동일한 반면 표현의 분절을 기능적 구조라고 정의한 점은 조금 달라 보이는데 사실 그리 다르지 않다. 이렇게 정의함으로써 표현의 고유 영역이 보다 분명해진다.

 

참고 1 : 평균율과 조성의 이중분절

평균율은 모든 온음/ 반음을 같은 간격으로 평균화하여 분절한 것이다. 그 각각의 소리들(8개 혹은 12개의 음)은 서양 근대음악의 최소 구성단위요 '내용의 실체'이고, 규칙에 따라 구성된 음들의 집합(8개의 음으로 된 음계)은 '내용의 형식'에 해당한다. 평균율이 있기에 으뜸음에 따라서 모든 음이 평행이동, 즉 '탈영토화'할 수 있다. → 내용의 분절

하나의 곡은 으뜸화음에서 딸린화음을 거쳐 다시 으뜸화음으로 돌아가는데 이를 기능화성이라고 한다. 기능화성은 조성이라는 음악적 형식을 구성하는 규칙(코드)이다. 화음이라는 '표현의 실체'는 기능화성이라는 '표현의 형식'에 따라 규정된다. → 표현의 분절

화음이라는 표현의 실체들은 으뜸화음에 종속되어 있으며 으뜸화음은 으뜸음에 종속되어 있다. 즉 모든 음들은 으뜸음과의 관계에 의해 위상과 위치가 정해진다. → 이중분절의 교차

 

참고 2 : 단위수 1의 이중분절

단위수 1은 대수학의 가장 기본적인 실체로 '내용의 실체'에 해당한다. 이 단위를 통해 다른 수들이 정의되고 배열되는데 이것을 '내용의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수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칙연상 등으로 연산을 정의한 다음(코드화) 수를 원소(표현의 실체) 삼아서 기능적인 규칙(표현의 형식)에 따라 계산해야 한다.

 

- 과거에 기호는 외부에 있는 어떤 내용의 표현이었다. 이때 기호는 지시체로 환원되고 표현은 내용으로 환원되었다. 하지만 현대에 기호는 표현과 내용의 합체로, 내용은 내용대로 표현은 표현대로 나름의 고유한 실체와 형식을 갖기에 어느 하나를 다른 하나로 환원할 수 없다.

- 모든 분절은 이중적이므로 내용의 분절과 표현의 분절이 외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얽히고설킨 관계 속에서 표현의 역할을 하는 내용의 형식 및 실체를, 반대로 내용의 역할을 하는 표현의 형식 및 실체를 발견할 수도 있다.

 

2. 지층과 추상기계

-지층의 통일성 및 다양성

지층은 이중분절되고 그 이중분절된 각 부분 또한 하나의 지층으로서 또다시 이중분절되곤 한다. 지층의 통일성을 설명하는 것이 추상기계라면 지층의 다양성을 설명하는 것은 탈코드화와 탈영토화다.

 

1) 추상기계

- 두 가지 상이한 '추상' : 공통된 형식으로서의 추상 & 형식 자체를 추상하는 추상

우리에게 익숙한 추상은 다양한 것들에 공통된 어떤 형식적 통일성을 추출하는 개념이다. 반면 형식이나 형상을 변형하여 모든 형식 자체로부터 탈형식화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처럼 서로 상이한 방식의 추상으로 지층들의 통일성을 형성하는 요소를 '추상적 기계', 줄여서 '추상기계'라고 부른다. 전자가 유사한 것 사이에서 공통성을 발견하여 보편성으로 일반화하는 추상(에쿠메논)이라면, 후자는 인접한 것 사이에서 형식 내지 형상적 특성을 변형시키며 하나에서 다른 하나로 넘어가는 추상(플라노메논)이다.

- 유기적 지층은 특수한 구성단위를 갖고 있다. 단일한 추상 기계가 지층에 자리잡고 있으며 동일한 분자적 물질, 동일한 원소들, 혹은 기관의 해부학적 구성요소들, 동일한 형식적 접속들을 드러내 보인다. 반면 분자, 실체, 형식 등이 동일하지 않을 때의 통일성은 각 지층에 고유한 어떤 구성단위를 넘어서 질료 내지 질료적 흐름 자체로까지 추상을 밀고나가야 한다.

- 탈형식적 추상의 예를 들자면 모든 것을 오직 강밀도의 정도로만 추상하는 기(氣)가 추상기계일 경우 강밀도의 분포가 완전히 제로인 상태는 기관없는 신체요 '일관성의 구도'에 해당한다. 이런 관점에서 보자면 형식의 추상은 기껏해야 기본적인 구성단위(실체)에 이를 뿐인 불충분한 추상이다.

 

2) 지층과 그 외부

- 지층의 다양성은 지층과 그 외부의 관계를 통해 야기된다. 그런데 외부 역시 나름의 지층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지층들 간에 만나고 섞임으로써 일어나는 변화의 양상을 연구해야 한다. 어떤 지층에 대해 '내부환경'을 형성하는 것을 바깥지층, 하나의 지층이 성립되는 데 필수적인 '외부환경'을 병렬지층이라고 한다.

- 모든 지층은 내용과 표현으로 이중분절되는데, 내용의 층위에서든 표현의 층위에서든 바깥지층과 병렬지층이라는 '환경'과 결합하여 존재한다. 병렬지층이 코드화/탈코드화의 방식으로 작동하는 '형식'과 관련이 있다면 바깥지층은 영토화/탈영토화의 방식으로 작동하는 '실체‘와 관련이 있다.

 

3) 지층화와 탈지층화

- 코드는 탈영토화로부터 존재할 수 있으며 재영토화는 탈코드화로부터 존재할 수 있다. 탈코드화나 탈영토화는 어떤 식으로든 재영토화되거나 재코드화된다. 따라서 이런 운동은 모두 절대적이 아니라 상대적이다.

- 상대적 운동이 하나의 지층에서 다른 지층으로 변환되는 것이라면 절대적 운동은 추상기계가 변이의 선을 절대적인 지점으로 밀고나가 일관성의 구도에 도달하는 것이다.

- 절대적 탈영토화는 상대적 탈영토화를 극한으로 밀어붙인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상대적 탈영토화의 속도나 강도를 강화한다고 해서 도달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이미 우리는 항상 거기에 도달해 있으며 애초에 거기서 시작했다. 상대적 탈영토화 안에는 절대적 탈영토화의 영원한 내재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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