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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 이후의 세계-노인(기존 체제법을 지키려는 자) 위한 나라는 없다.

마치 구름이 우뇌를 품고 있는 것처럼 자본주의는 필연적으로 전쟁을 내포하고있다.

비록 우리는 자본주의(사실 자유시장시스템이 유일한 장점인 자유의사결정권) 혜택을 받았지만 우리는 스스로 반성해야 될 시점에 온것같다

우리는 프로메테우스에게 횃불을 선물 받았지만 이는 곧 전지전능한 신앞에 오만의 불과했던 것같다

비록 수정자본주의라는 링거을 꼱아 어떻게 유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마르크스에따라 자본주의의 내부적 모순는 사회적 갈등을 야기할 수밖에 없고 이는 정치 법 종교라는 모습으로 우리에게 나타나게 될것이다.

이러한 진통 고통은 헤겔의 변증법적인 역사관에 따르면 일종의 새로운 세계을 낳기 위한 산모의 고통과도 같은 것이다.

헤겔에 따르면 자연에는 만류인력이라는 자연법칙이 있듯이 인간의 세계에는 '자유Freiheit' 라는 법칙으로 운용된다.

그에따르면 역사에는 4단계가 있다.

1동양세계(유아기)-개인의 존재가 본질에 매몰된 세계

2.그리스세계(청년기)-개별과 보편의 세계/ 인륜의 세계

3로마세계(장년기)-개별과 보편이 분열하는 단계 /객관세계와 무한히 대립하는 세계

4.게르만 세계(노년기)-개별과 보편이 통일을 이루는 단계/만인의 자유

"4번째 원리는 정신의 이 대립이 반전 하여 정신이 스스로의 내면으로 진리와 구체적인 본질을 받아들이는 동시에 객관 세계속에 편안히 둥지를 틀고 있는 모습을 나타낸다"-헤겔

우리는 인생도 마찮가지다. 우리는 유년기때는 부모의 밑에서 자라날수밖에없다. 교육받고 성장함에따라는 우리는 자신의 세계와 대립하고 장년기에 변증과정을 통해 끝네 노년에 합일을 이뤄내게 마련이다.

 

청년때 열심히 노동해서 벌어둔 돈는 노년때는 노동으로 돈을 벌수없음으로 자산시장에 뛰어들게된다. 거대해진 자산시장은 결국 내부적 한계에 도달하게 될 것이고 이는 또다른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게 될것이다. 그때 우리는 헤겔의 가르침을 상기해야 될것같다.

헤겔의 가르침

1.우리는 역사에서 중요한 것을 얻을 수있다

우리는 중세시대라고 마녀사냥이나 하고 교황이 자신의 욕구을 위해서 폭정하는 하는 암흑시대로만 폄하한다. 그리고서 현재 자신들이 얼마나 많이 발전해 왔는지를 돌아보며 자위를 한다. 하지만 헤겔 [정신현상학]을 보면 모든시대는 저마다 특정한" 지혜의 보고가 될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는 우리가 지금까지 살면서 상실해 온 것들을 되찾으려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컨,현시대에는이르러 소실 돼 버린 공동체의 의미를 온전히 이해하려면 고대 그리스역사를 주의 깊게 들여다 볼필요가있다.

마찮가지로 중세 시대를 통해선 명예의 참된 가치를 배울 수있는데, 비록 아이나 여성의 존엄성에 대해선 몹시 무신경 했던 시대였다고 해도 말이다.

헤겔에 따르면 "진보는 결코 선형적이지 않으며 " 모든 단계에는 지혜가 감춰져 있는데" 이는 역사가의 과업이다.

2. 대립되는 사상 혹은 적을 통해서 배워라

헤겔은 우리가 반감이나 이질감을 품고 이는 적의 사상이나 관점에도 배울 것이 있다고 확신했다.

"진리의 파편들은 불쾌하거나 기이한 장소에도 늘 흩어져 있으므로 우리는 '두렵거나 이질적인 현상들이 아니면 지혜의 조각들은 어디있겠는가?"

라고 자문함으로써 그것들을 일부러라도 찾아내야한다.

헤겔시대 당시에도 국수주의의 피비린내 나는 역사에도 어떤 선한 사상이나 중대한 요구을 욕구하는지 찾아내야한다

"처음엔 경멸조차 할 가치가 없는 사람들에게도 정람 값진 교훈을 얻게 될 수도있다"=헤겔

3 진보는 혼돈의 여정이다.

헤겔은 진보을 낙관했다.한극단에서 다른 극단을 요동치는 어떤 쟁점이 올바른 균형을 찾기까지 일종의 변증법적 운동(dialektisch )하는데

우리는 새로운 시대을 나아가기위해선 각 극단들의 장점으 보완하고 수정해 나가면 정말 새롭고 색다른 해법을 종종 찾게된다.

4.예술엔 하나의 목적이있다.

회화와 음악 건축 문학 디자인 연극 이들 모두는 막중한 사명을 띠고있다.예술은 우리가 통찰한 중대한 진리가 삶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헤겔은 예술을 "이념의 감각적 현시"라고 정식화 한다.

단순히 무엇을 이해 했다는 것으로는 우리의 삶을 변화 시키지 못한다. 예컨데 우리는 자본주의 문제점을 너무나도 잘 알고있지만 워렌 버핏도 사지않는

"비트코인"에 1억을 박아넣는다. 또한 우리는 우리 이웃과 자녀 들에게 더 관용적이고 너그러워야 한다고 알고 있지만 이러한 추상적 개념만으로는 이런 진리의 파편들을 너무나도 쉽게 망각되고 만다.

헤겔의 예술에대한 생각은 예술이 얼마나 기발한 아이디어를 창조하는지

얼마나 신기하고 괴상한 작품들 혹은 추상적인 개소리를을 잘 만들어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것이아니라

우리가 이미 알고있는 선하고 유익하고 절실한 생각들을 더욱 창조적이고 새롭게 "아로새기"는데 있다.

5.우리에게는 새로운 세계가 필요하다.

어떤 사상이 현실화 하려면 단순히 입만 터는 것이아니라 행동하야한다.

즉 이 시대의 중요한 반성이 사회를 변혁 하려면 노동자와 건물 예산 법률 자문을 포함해 그 거대한 계획을 실현 하는데드는 막대한 시간과 권한의 규모를 보장하는 제도가 필요하다.

다시말해 그 사회가 새로운 요구을 담지하면 그것은 담론에 그치지 않고 과감히 실행해야한다. 노파심 많은 노인네 마냥 자존심과 관습법 안에서 벌벌 떨어서는 아무것도 안된다.

우리는 지금 변화의 세계에 살고있다. 마르크스의 자본론는 단순히 경제학 이론의 중  하나가 아닌 새로운 세계에대한 우리의 행동을 촉구한다.

여러분은 지금, 어떤한 대인관계 어떤한 교육 어떠한 직업 어떤한 사생활 어떤한 예술을 좋아하며 어떠한 감정을 가지고

어떠한 기분관리라며 또어떻게 자녀을 양육하는지 스스로 자각하고있는가?

 

헤겔은 노인네 처럼 세계을 설명하고 관조하는 사람이 아닌 세계을 변화시키는 젊음을 촉구하고 요구한다.

그렇다

노인을 위한 세계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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