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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장_이른바본원적 축적 자본의 계보학                                                     

 

 

1. 자본의 기원 신화                                                                                                                                                                                                  최초의 축적을 스미스는 잉여가치의 변환을 통해 이루어진 축적 이전의 축적이란 점에서 사전의 축적이라고 부른다. 정치경제학의 자본의 기원 신화는 근면하고 영리하며 절약하는 특출한 사람과 게으르고 자기의 모든 것을 탕진해 버리는 탕자로 나누고 아껴모은 돈이 남을 고용할 수 있는 최초의 자본이 되었고 그 축적이 사전의 축적이라는 것. 이로 인해 개미-자본가는 이후 일을 안하고 먹고 살게 되었지만, 베짱이 역의 게으른 바보들은 이후 평생 노동을 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본원적 축적의 비밀은 수탈의 역사에 있다. 자본의 제 8편에서는 본원적 축적의 계기를 생산자와 생산수단의 분리라고 요약되는 근대적 무산자의 창출, 산업 자본을 위한 국내 시장의 조성, 국가 장치를 이용한 본원적 축적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2. 근대적 무산자의 창출                                                                                                                                                                                          노동력을 상품화하는 것은 생산수단으로부터 분리된 근대적 무산자를 창출하는 과정인 동시에, 어떠한 고통에도 불구하고 자본가가 그들의 노동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종류의 규율에 길들이는 과정이다. 전자는 농촌 주민들을 토지로부터 쫒아내는 토지약탈 과정이었고 후자는 대대적으로 창출된 무산자들, 그러나 자본이 제대로 흡수하지 못해 양산된 빈민들이 부랑하는 것을 막는 유혈적인 법들과 거대한 감금으로 요약된다.

 

1) 농민으로부터의 토지약탈

1_1 엔클로저 운동                                                                                                                                                                                            도시간 교역의 중심지 가운데 하나였던 플랑드르 지방에서 양모 매뉴팩처가 발전하면서 양모 수요의 증가로 영국의 양모 가격이 급등한다. 이에 대지주와 귀족, 봉건영주들은 경작지를 목양지로 바꾸고자 소농민들을 경작지로부터 대대적으로 내쫒고 목양지로 변한 자신의 땅에 울타리를 쳤다.

 

2_2 엔클로저 운동                                                                                                                                                                                            16세기 내내 지속된 엔클로저 운동은 17세기를 지나 18세기에 이르면 다시 한번 대대적으로 발생한다. 이 시기 엔클로저의 주 타깃은 공동용지, 공동지, 공동황무지, 공동목초지 등이었다. 2차 엔클로저의 근본적인 변화는 법률자체가 국민의 공유지를 약탈하는 도구로 되었다는 점. 대규모 토지에 울타리를 둘러치고 곡물을 대규모로 경작하거나 가축을 기르는 새로운 양상을 포함하고 있었고, 거대한 공유지를 포함하는 대규모 토지가 지주의 손에 축적되었다.

 

3_공유재산 횡령                                                                                                                                                                                                       영국 토지의 거대한 부분을 소유하던 카톨릭은 종교개혁과 교회재산의 방대한 횡령으로 대대적인 프롤레타리아를 양산했다.                                   농촌주민으로부터 토지를 뻬앗은 최후의 대수탈과정은 사유지 청소(사유지로부터 인간의 청소)이다.                                                                       맑스의 스코틀랜드 고지에서 발생한 ‘사유지 청소’의 예(씨족으로 조직된 스코틀랜드 고지인들을 글래스고나 기타 공장 도시들로 몰아넣기 위해 씨족 대표자가 소유권을 사적 소유권으로 전환시켜 씨족 구성원들을 추방)                                                                                                                   19세기의 서덜랜드 여공의 예(씨족의 수장이 되자마자 서덜랜드 주의 주민 전부를 체계적으로 축출)

 

2) 유혈입법과 감금                                                                                                                                                                                                   상품이 아닌 노동력을 상품으로 만드는 과정은 그들의 생활궤도에서 갑자기 내몰린 사람들이 새로운 환경의 규율에 순응할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규율에 길든, 혹은 자본이 요구하는 규율에 순응할 수 있는 신체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1_빈민법                                                                                                                                                                                                                   농민들이 토지로부터 축출되고 유럽 전역이 실업자들, 극빈자, 부랑자들로 넘쳐나게 된다. 토지수탈은 대규모적이었지만 16세기에 이들을 고용할 수 있는 자본의 성장은 매우 미미했기 때문에 신흥 매뉴팩처에 흡수될 수 없었다. 이들은 지배층에게 구걸, 소매치기, 도둑질을 일삼는 두려움의 존재가 되었고 국가는 이들을 ‘자발적인 범죄자’로 취급하고, 노동할 조건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노동하지 않는 것을 그들의 의지 문제로 간주했다. 그에 따른 빈민들의 부랑을 금지하고 처벌하는 법령들을 ‘빈민법(구민법)’이라한다.

 

2_대감금                                                                                                                                                                                                                   17~18세기를 전후해서 유럽에서는 실업자, 가난뱅이, 게으름뱅이, 거지, 광인, 범죄자 등을 모두 잡아서 감금. 프랑스는 ‘종합병원’, 독일과 영국은 ‘교화소’라는 이름의 거대한 수용소가 만들어졌다. 이는 모든 무질서의 원천인 구걸과 게으름을 막기 위함이다.

* 프랑스 - 거지 체포하여 두사람씩 쇠사슬로 묶어 하구수에서 일시키기. 실업자를 강제 감소시키기 위해 파리의 거지들은 채찍질을 당하고 어깨에 낙인을 찍고 머리털을 깎여 도시 밖으로 내쫒기. 경찰대를 성문에 배치하여 빈민들의 입성 막기. 구걸하다 처음 적발되면 태형, 두번째 적발시 남자는 노예선으로 여자는 시 밖으로 추방.

* 17세기 파리에서는 시민 100명 중 한명을 종합병원에 가둠.

거대한 감금(푸코) - 실업자들의 비참한 형편을 가리고 실업자들의 동료로 인해 야기될 사회적 정치적 난관을 방지하는 것이 수용소로 실업자를 흡수했던 감금의 실질적 기능이었다고 푸코는 말함.

 

3_노동교화                                                                                                                                                                                                               감금의 목표는 구걸을 막고 부랑자를 가두는 것이고 노동을 통해 그들을 교화시키기 위함.

 

4_경찰                                                                                                                                                                                                                       감금과 노동을 연결하며, 그것을 통해서 도덕화된 인간, 도덕화된 신체를 만들고자 하는 이러한 조치의 요체를 치안/경찰의 문제라고 푸코는 요약한다.

 

5_빈곤의                                                                                                                                                                                                               노동과 빈곤이 도덕적으로 대립되는 것이지만 둘은 상보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민중은 오직 빈곤한 경우에만 신에게 복종(칼뱅), 대중은 오직 빈곤에 의해서만 노동하게 만들 수 있다(베버),                                                           ‘빈곤’이란 말을 ‘기아’로 대체하고 기아의 도덕적 기능이 노동자를 길들이는 것이었다고 지적(18세기 말19세기 정치경제학자),                                                                                        기아의 동물학에 기초해 ‘구빈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타운센드(W.Townsend))                                                                                                  - 그는 무인도에 사슴들만 있는 경우에 비해 그것을 쫒고 잡아먹는 개나 늑대가 있는 경우가, 약한 것들이 도태되어 전체적으로 사슴들이 훨씬 더 건강하게 자라게 되는 비결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빈민들 역시 그들을 쫒는 동물이 있어야 훨씬 도덕적으로 경제적으로 건강해진다는 것. 빈민을 자극하여 노동하도록 몰 수 있는 것은 기아밖에 없다는 것.                                                                                                                                         빈민들에게 주어지는 기아에 동정을 느끼는 것에 대한 위험성 지적(버크)

 

6_전방위 감시장치                                                                                                                                                                                                   단 한 사람의 감시자만으로 모든 사람의 행동을 감시하고 통제할 수 있는 자동장치. 벤섬을 비롯한 공리주의자들은 최소 비용에 의한 최대 효과. 최소 비용으로 유용성을 최대한 얻고자 한다는 것으로 ‘최소 비용에 의한 최대 다수의 행복’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벤섬에 의하면 이기적 본성의 개인들은 감시를 통해서만 비로소 요구되는 규율에 따라 선량하게 행동하게 된다는 것.

 

3) 자본의 혈통                                                                                                                                                                                                          가치증식의 조건, 노동력이 상품화될 수 있는 조건이 화폐가 자본이 되는 조건이고, 자본축적이 시작될 수 있는 조건이며, 자본주의가 시작될 수 있는 조건이다. 노동력을 상품으로 판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존재, 그래서 자본가가 자신의 노동력을 사용하게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존재가 ‘자기증식하는 자본’의 비밀이다.  이 비밀을 해결할 수 있는 열쇠는 노동력의 상품화를 이루기 위해 생산자로부터 토지를 비롯한 생산수단을 약탈하고 그들의 생존수단을 빼앗음으로써 그들이 자신의 노동력을 팔 수 밖에 없도록 하는 것이다. 덧붙여 자본의 명령과 자본이 제시하는 새로운 규율에 순응하는 ‘습속의 도덕’이 부가되어야 한다. 상품이나 가치와는 전혀 무관하던 삶이, 생산이나 활동이, 이로써 가치를 생산하고 가치화되는 과정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가치법칙은 모든 약탈의 흔적을 스스로 지우면서 작동한다

 

3. 국내시장의 창출

1) 자본주의적 시장                                                                                                                                                                                                   노동력을 팔려는 무산자의 존재는 노동시장이 존재하게 되었음이고 그것은 자본주의적인 생산의 조건이다. 자본은 또한 자신의 생산물을 판매할 수 있는 상품 시장을 필요로 한다. 자본은 ‘최소 비용에 의해 최대한 많이 생산한다’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소생산자들의 거래와 일상, 일과 생활이 공동체와 결부되어 있는 자본주의 이전의 유럽사회에서는 자본주의는 탄생할 수 없으며, 자본의 증식과 축적 역시 불가능하다. 결핍으로부터의 자유라는 조건에서 노동력 시장도, 일반적인 상품시장도 제한적인 규모 이상으로 나타나지 않기때문이다. 반면 자본주의에서 시장은 강제고 의무가 된다. 빈곤과 굶주림은 사람을 노동시장으로 내몰고, 자본가의 의지대로 일하게 하는 힘이다..

2) 도시와 시장                                                                                                                                                                                                          자본주의적 시장은 시장의 양적 확대로 형성되지 않았다. 도시의 원격지교역은 자본주의적인 국내교역의 모태가 아닌 오히려 그것의 방해자였다. 유동적인 자본이 도시의 여러 제도들을 해체시킬지 모른다는 위협에 대한 도시측의 반발로 인해 도시와 시장은 더욱더 엄격하게 분리되었다.

 

3) 시장과 국가                                                                                                                                                                                                          자본주의적 국내시장은 ‘본원적 축적’ 과정과 도시와 농촌의 구별을 넘어선 전국적 시장을 수립하고자 했던 국가의 적극적 개입과 통제에 의해 인위적으로 이루어졌다. 16세기경 중상주의는 절대주의 국가입장에서 분리된 교역을 통합하여 하나의 전국적 시장을 창출하려는 전략이었고, 이로써 통합된 국가를 확립하려는 통치의 기술이었다.

 

4. 본원적 자본 어떻게 축적되었나?

1) 공채와 세금                                                                                                                                                                                                          공채는 비생산적인 화폐를 자본으로 전환시킨다. 국가는 은행이나 다른 채권자들에게 공채 내지 국채를 발행함으로써 은행은 채권자가 되고 국가는 채무자가 된다. 국가의 채무는 국민이 갚는다. 예)IMF 금모으기                                                                                                                         세금 내지 조세제도는 이러한 공채나 국채 제도의 필수적인 보완물이다.

 

2) 식민주의                                                                                                                                                                                                               본원적 축적의 요소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외부세계를 강탈하여 획득한 부의 요소들이다.                                                                                 흔히 말하는 ‘신대륙의 발견’, 발견들. 콜럼버스나 아메리고 베스푸치 등을 비롯한 모험가들의 금과 부를 찾아 항해에 나선 탐욕스런 약탈자들. 그리고 오랜 항해와 모험에 굶주리고 지친 이 유럽인을 새로운 친구로 맞아들였던 인디언들에게 대했던 유럽인들. 문명과 계몽이란 이름으로 행해진 이 거대한 야만과 약탈을 역사는 다른 색깔로 치장하고 은폐하며 기억에서 지워버린다.

 

3) 노예사냥                                                                                                                                                                                                               17세기는 네덜란드 도시들의 시대였고, 18세기 후반 이후는 영국, 미국, 자본주의의 가장 선진적이고 전형적인 사례를 형성하던 시기였다. 그 시기 전형적인 자본주의는 노예매매와 노예사냥을 통해 거대한 자본을, 본원적 자본을 축적하고 있었다. 휴머니즘의 시대라고 불리는 시기가 바로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과 약탈이 시작된 시기와 일치한다는 것, 그 시대에 르네상스 유럽인들의 아메리카 인디언과 흑인에 대한 인간 논쟁으로 형성된 인간이란 개념이 서양인들이 말하는 인간중심주의(Humanism)와 무관하지 않고 이들을 노예로 사용하고자 하는 욕망이 경제학자들이 말하는 본원적 축적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

 

4) 축적의 신과 선교사들                                                                                                                                                                                     성직자들은 식민지 개척을 인민들을 개종시키는 선교로 정당화하고 스스로 직접 나서서 식민지인들을 착취하고 노예로 삼았다. 미국땅에 들어간 개신교도들은 땅과 광산을 빼앗기 위해 인디언 사냥을, 여호와의 부름에 답하지 않은 이단자들의 처형으로 묘사했다.

 

5) 폭력의 경제학                                                                                                                                                                                                      자본주의 세계 발전의 은폐된 배경에는 비자본주의 세계에 대한 착취와 수탈이 있었던 것처럼, 비자본주의 세계의 피폐와 몰락, 저발전의 은폐된 배경에는 자본주의 세계의 착취와 수탈이 있었다. 자본의 권력이란 폭력의 경제를 통해서 집적된 온갖 재화들이 화폐적 형식의 일반성 안으로 통합됨으로써 구성되는 경제적 폭력의 체제이다.

 

5. 자본의 계보학

1) 맑스의방법론                                                                                                                                                                                                    맑스는 ‘경험적인 구체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가장 추상적인 범주인 ‘가치’에 도달했고, 거기에 하나씩 변수들을 더해 가면서 구체적인 것으로 올라갔으며, 그 결과 ‘사유된 구체성’에 도달한다. 앞의 것을 ‘분석’이라고 부르고, 뒤의 것을 ‘종합’이라고 부른다.                                                      ‘추상에서 구체로 상향’ 이라는 방법론.

 

2) 계보학적 비판 : 정치경제학 비판의 방법                                                                                                                                                            맑스의 방법론은 정치경제학의 방법론이 아니라 정치경제학 비판의 방법론이라는 것을 강조해야 한다.                                                                    맑스는 정치경제학적 이론의 최소치가 아니라 최대치와 대결하고, 동시에 논리적 완결성이나 진리성과는 다른 차원에서 자본주의가 작동하는 양상에 논리적 일관성을 부여하여 개념적으로 포착하고 설명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들어낸다.                                                                                         맑스는 자본주의의 작동 양상에 대한 개념적 지도를 그리려 하고 있다. ‘추상에서 구체로 상승’이라는 종합의 방법은 이런 두가지 이유에서였을 것이고 유용했을 것이다.                                                                                                                                                                                                ‘사전적 축적’에 관한 스미스의 설명이 기원을 통해 자신을 정당화하는 족보학적 방법이라면 그것을 비판하는 맑스의 연구는 그 발생지점을 찾아 들어가 그 조건이 갖는 특정한 역사성과 우연성, 폭력성을 드러내서 그 정당성 자체를 근본적인 의문에 부쳐버린다는 점에서 계보학적 비판의 방법에 상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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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7 [니체_후기] 이 사람을 보라 11.6(월) [2] 김용아 2020.11.20 27
736 [청인지_자넘자_후기]자본에 포섭당한 노동자? 포섭당한줄도 모르는 노동자 [1] 필기체 2020.11.16 36
735 [니체_발제] 이 사람을 보라① _11.16(월) [1] 김경희 2020.11.16 37
734 왜 자본가는 한푼도 가져가선 안되는가? [1] 테스형 2020.11.15 57
733 [니체_토론주제] 이 사람을 보라① _11.16(월) [1] oracle 2020.11.12 79
732 [청인지_후기] 성실한 나라의 근로자(생각해보니 노동자도 아닌데) cla22ic 2020.11.10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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