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유물론, 개념과 역사 _[기획세미나] 10.25(수) 시작
[1] 신유물론, 개념과 역사 | 기획세미나 신청
일 시 : 2023.10.25 ~ 12.20 (8주) / 매주(수) pm7:30
장 소 : [수유너머104] 1층카페 / 온라인병행
교 재 : 박준영 지음, 『신유물론, 물질의 존재론과 정치학』, 그린비, 2023.
참 고 : 릭 돌피언, 이리스 반 데어 튠 지음, 박준영 옮김, 『신유물론-인터뷰와 지도제작』, 2021.
Karen Barad, Meeting the Universe Halfway: Quantum Physics and the Entanglement of Matter and Meaning. Durham & London: Duke University Press, 2007. (번역문 제공)
진 행 : (세미나방식) 강의 1시간/ 휴식 15분/ 토론 1시간 15분
회 비 : 8만원 (우리은행 1002-429-584160, 송하얀)
문 의 : 모집공지 아래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신 청 : 비밀댓글로 닉네임(이름), 메일주소, 휴대폰, 입금예정일, 그리고 온/오프 여부를 남겨주세요.
기획세미나 튜터: 박준영 수유너머104 연구원, 현대철학 연구자
학부에서 불교철학을, 대학원에서 석박사 모두 프랑스철학을 연구하였다. 주로 들뢰즈와 리쾨르의 철학을 종합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최근에는 신유물론에 관심을 두고 번역과 연구를 하면서 강의도 하고 있다. 육후이(Yuk Hui)의 기술철학, 그리고 불교철학과 현대서양철학의 관계도 연구대상이다.
『철학, 개념-고대에서 현대까지』, 『신유물론, 물질의 존재론과 정치학』을 썼으며, 『신유물론-몸과 물질의 행위성』, 『K-OS』, 『욕망, 고전으로 생각하다』, 『사랑, 고전으로 생각하다』 등을 함께 썼다. 번역서로는 『신유물론 패러다임-존재론, 행위자 그리고 정치학』, 『신유물론-인터뷰와 지도제작』, 『해석에 대하여-프로이트에 관한 시론』(공역)이 있다. 논문으로는 「들뢰즈의 사변적 실재론?」, 「들뢰즈에게서 ‘철학’과 ‘철학자’」, 「신유물론의 이론적 지형」, 「신유물론, 시, 이디오진크라시」 등이 있다.
[2] 신유물론, 개념과 역사 | 기획세미나 소개
21세기는 그 어떤 시대보다 더 물질적인 것의 범람과 침투, 길항으로 점철되어 있다. 스마트폰에서 AI에 이르기까지, 또는 미디어 이미지들과 메타버스의 아바타에 이르기까지 이 모든 것들이 물질적이다. 이 시대에 물신주의에 빠지지 않으면서 물질의 본모습을 보기란 힘든 일일까? 또는 관념론으로 도피하지 않으면서 일상 속에 우리와 함께 존재하는 물질적인 것들을 사유할 수 있을까? 신유물론은 우리 시대를 가로지르는 물질성의 면면들이 사실상 우리를 압도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여기에 대답하고 책임져야 한다는 것을 가르친다. 돛대에 몸을 결박하고 세이렌의 바다를 지나가는 오디세우스처럼 유혹당하지 않으면서 듣고, 광기에 빠져들지 않으면서 체험하는 것이 신유물론이 요구하는 사유의 태도인 것이다. 이 세미나에서는 그 오디세우스가 보고, 듣고, 체험한 물질의 바다에 개념의 부표를 띄우는 작업을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매번 흔들리고, 변화하지만 깊숙한 곳에 단단한 닻을 내리고 있는 신유물론 개념들의 해도(海圖)를 움켜쥐게 될 것이다.
교재『신유물론, 물질의 존재론과 정치학』
10.25(수) 1주 - 1장 1절 신유물론의 철학사적 배경
11.01(수) 2주 - 1장 2절 과학과 신유물론, 3절 신유물론의 ‘새로움’이란 무엇인가?
11.08(수) 3주 - 2장 1절 물질에 대한 규정들
11.15(수) 4주 - 2장 2절 이분법을 횡단하기, 3절 수행성-실천철학의 정초놓기
11.22(수) 휴셈 (세미나 쉼)
11.29(수) 5주 - 3장 1절 들뢰즈와 가타리, 4장 3절 카렌 바라드
12.06(수) 6주 - 5장 2절 수행적 신유물론자들, 3절 토머스 네일
12.13(수) 7주 - 나가며: 신유물론의 윤리-정치학을 위해
12.20(수) 8주 - 보론 2 신유물론과 가속주의 정치철학의 결연 가능성
댓글 89
-
멀리서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해요. 반갑습니다 ^^
-
반갑습니다. 선생님^^
-
네오
-
반갑습니다^^
-
송하얀 신청합니다 온라인참석입니다
-
하얀
기획세미나 입금자를 찾습니다. 이름 변정수로 10월 14일에 입금하신 분 계신가요?
-
이희옥
-
오, 선생님 너무 반가워요^^
-
芝園
오늘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까?
-
nomadia
네 가능합니다.
-
네 가능합니다.^^
-
지원
-
네 감사합니다.^^
-
강신익
-
오, 선생님 넘 반갑습니다.^^
-
렐라리(이현주)
-
선생님 다시 뵈어 반갑습니다.^^
-
임
오늘 온라인 강의 신청 가능 할까요?
-
nomadia
네 가능합니다.
-
김문정
-
김문정
-
반갑습니다.^^
-
네 반갑습니다.^^
-
오수민
-
반가워요, 선생님^^
-
네 가능합니다.
-
에그마요
-
한
-
tmfrl
-
네 가능합니다^^
-
tmfrl
네 반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