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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의 계보] :: 텍스트 맥락

oracle 2020.03.08 17:30 조회 수 : 299

[도덕의 계보] :: 텍스트 맥락

 

 

서 문

*주제 : 도덕의 기원, 도덕의 가치 / 책 전체에서 다룰 주제를 개괄함

 

1. [우리 자신] 정신, 신의 경지 & 우리의 체험ㆍ생활ㆍ존재

 [1] 도덕의 기원 

2. [도덕의 기원] 도덕의 기원에 대한 사상은 인식의 근본의지에서 나타난 것이다.

3. [니체 문제의식] ‘도덕의 기원’에 관한 물음 ······> ‘도덕의 가치’에 관한 물음

4. [도덕의 기원] 레의 《도덕 감정의 기원》& 니체의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2] 도덕의 가치 

5. [도덕의 가치] 쇼펜하우어와 동정의 도덕

6. [도덕의 가치] 도덕적 가치를 문제시 & 도덕적 가치를 주어진 것으로

7. [도덕의 문제] 니체의 도덕의 계보학

8. [니체의 문체]《도덕의 계보》가 어렵다는 것에 대해

 

 

제1논문 : ‘선과 악’, ‘좋음과 나쁨’ (1~17)

*주제 : 그리스도교의 심리학(니체) / 선악-도덕의 계보학(고병권) / 좋음Good은 어떻게 선Good이 되었나?

 

 [1] 선악의 기원 

1-1. [선악의 기원] 영국 심리학자들의 근본충동 :: 반그리스도교적

1-2. [선악의 기원] ‘좋음’이라는 가치판단의 유래-비판 ① : 역사적 근거 없음

1-3. [선악의 기원] ‘좋음’이라는 가치판단의 유래-비판 ② : 심리학적 모순

1-4. [선악의 기원] ‘좋음’이라는 가치판단의 유래-비판 ③ : 어원학적 관점

1-5. [선악의 기원] ‘좋음’이라는 가치판단의 유래-비판 ③ : 어원학적 관점

 

 [2] 그리스도교의 심리학 

1-6. [그리스도교의 심리학] 성직자적 귀족주의 비판

1-7. [그리스도교의 심리학] 성직자 민족-유대인의 가치전도

1-8. [그리스도교의 심리학] 유대적 증오 ······ ‘십자가에 매달린 신’ ······> 세계를 향한 유혹-복수

1-9. [그리스도교의 심리학] 어느 민주주의자의 관점 : 고귀한 이상에 대한 민중의 승리

1-10. [고귀한 도덕 & 노예도덕] 고귀한 도덕 & 노예도덕 : 긍정-부정 / 작용-반작용 / 자기긍정-외부부정

1-11. [고귀한 도덕 & 노예도덕] 원한도덕의 ‘악한 자’ = 고귀한 도덕의 ‘좋은 사람’

 

 [3] 현대인의 도덕 

1-12. [현대인의 도덕] 유럽인의 왜소화와 평균화

1-13. [현대인의 도덕] 언어의 유혹과 약자의 도덕

1-14. [현대인의 도덕] 이상은 어떻게 제조되는가? 이상을 제조하는 공장

 

 [4] 선악의 저편 

1-15. [그리스도교의 심리학] 불가능한 신의 나라, 허위에 의해 기록된 최후의 심판

1-16. [선악의 저편] 좋음-나쁨, 선-악의 대립 & 로마-유대의 대립

1-17. [선악의 저편] 선악의 저편 ≠ 좋음과 나쁨의 저편

 

 

제2논문 : ‘죄’, ‘양심의 가책’ 및 기타 (1~25)

*주제 : 양심의 심리학(니체) / 정의의 계보학(고병권)

 

 [1] 책임의 유래 

2-1. [책임의 유래] 약속하는 인간 : 망각의 능력 & 의지의 기억

2-2. [책임의 유래] 책임은 주권적 인간의 양심에서 유래되었다

 

 [2] 고통과 기억, 손해, 계약, 잔인함 

2-3. [고통 - 기억] 고통(피, 고문, 희생)은 기억의 수단이다

2-4. [손해 - 고통] 형벌의 유래 : 피해자의 분노 ······> 피해자 손해=가해자 고통의 등가관념 (변용)

2-5. [계약 – 고통] 채권자-채무자 계약관계······> 직접적 이익 대신 권력의 쾌감······> 냉혹함, 잔인함, 고통

2-6. [고통 - 잔인함] 고대인의 : 고통(축제), 잔인함(쾌감)

2-7. [고통 – 잔인함] 오늘날 : 잔인함(부끄러움, 쾌감의 승화), 고통(생존의 반대)

 

 [3] 채권-채무 / 법과 정의 / 힘에의 의지 

2-8. [채권 - 채무] 사고파는 관계 ······> 죄와 의무 감정, 동물에 대한 인간의 우월감, 사회복합체, 가치의 일반화

2-9. [채권 - 채무] 공동체와 구성원의 관계 : 채권자-채무자의 관계

2-10. [법 – 정의] 사회의 힘의 의식, 정의의 자기지양

2-11. [정의 – 법] 강자의 능동적 감정, 강자의 능동적 힘

2-12. [힘에의 의지] 역사학에서 힘에의 의지 & 효용성 / 생물학에서 생명에의 의지 & 적응

 

 [4] 형벌 

2-13. [형벌] 형벌의 절차, 형벌의 의미

2-14. [형벌의 효과] 형벌은 형벌의 효용성(양심의 가책, 죄책감)을 제거한다.

2-15. [형벌의 효과] 형벌의 효과는, 양심의 가책이 아니라, 신중함과 공포심이다.

 

 [5] 양심의 가책 / 부채의식 / 죄의식 

2-16. [양심의 가책] ‘양심의 가책’의 기원은, 인간의 내면화(본능의 저지-본능의 내화)이다.

2-17. [양심의 가책] ‘양심의 가책’의 기원은 국가에 의해 폭력으로 잠재적인 것이 되어버린 자유의 본능이다

2-18. [양심의 가책] 능동적인 양심의 가책

2-19. [부채의식] 조상에 대한 부채의식, 조상에 대한 공포

2-20. [부채의식] 신에 대한 채무감정

2-21. [죄의식] 죄의식의 도덕화, 그리스도교의 역설

2-22. [죄의식] 신에 대한 죄책감, 인간의 ‘의지의 착란’

2-23. [그리스신] 양심의 가책을 제거하는 신, 죄를 떠맡는 신

 

 [6] 위대한 건강, 미래의 인간 

2-24. [위대한 건강] 인간의 자연적 성향(동물성) ······> 인간의 반자연적 성향(동물성을 넘어서려는)

2-25. [미래의 인간] 차라투스트라

 

 

제3논문 : 금욕주의적 이상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1~28)

*주제 : 성직자의 심리학 (니체)

 

 [1] 금욕주의와 허무주의 

3-1. [아포리즘] 서문: 금욕주의와 허무의 의욕

3-1. [아포리즘] 서문: 금욕주의와 허무의 의욕 (원문전체)

 

 [2] 금욕주의와 예술가 

3-2. [금욕주의와 예술가] 바그너1 : 바그너 말년의 ‘순결과 관능의 대립’

3-3. [금욕주의와 예술가] 바그너2 : 명랑한 파르지팔 & 진지한 파르지팔

3-4. [금욕주의와 예술가] 바그너3 : 완전한 예술가의 욕망에 사로잡힌

3-5. [금욕주의와 예술가] 철학자 쇼펜하우어 & 예술가 바그너

 

 [3] 금욕주의와 철학자 

3-6. [금욕주의와 철학자] 쇼펜하우어 : 미적 관조효과 (성적 관심 억제, 의지에서 해방)

3-7. [금욕주의와 철학자] 철학자에게 금욕주의 - 자신만의 생존긍정

3-8. [금욕주의와 철학자] 철학자의 명랑한 금욕주의, 철학자의 모성본능

3-9. [금욕주의와 철학자] 철학자-금욕에 역행 / 인류-힘의 의식 / 인류의 변화-고통의 산물

3-10. [금욕주의와 철학자] 금욕주의는 철학의 출현형식이며, 존재조건이다

 

 [4] 금욕주의와 성직자 

3-11. [금욕주의와 성직자] 금욕주의적 삶은 자기모순이며 역설적이다

3-12. [금욕주의와 철학자] 순수정신ㆍ절대정신의 인식(금욕주의적 인식) & 관점주의적 인식(니체적 인식)

3-13. [금욕주의와 생리적 실패자] 금욕주의는 생리적 피로에 대한, 삶의 방어본능과 구원본능이다.

3-14. [금욕주의와 생리적 실패자] 인간에 대한 혐오ㆍ동정 ······> 허무주의, 인간의 유약화

3-15. [금욕주의적 성직자] 금욕주의적 성직자는 원한의 방향을 변경시키는 자

3-16. [금욕주의와 생리적 장애자] 죄스러움은 사실이 아니라, 생리적 장애ㆍ소화불량의 결과이다

3-17. [금욕주의적 성직자] 금욕주의적 성직자의 고통치료 수단 : 위로, 최면, ‘해방’, ‘깊은 잠’

3-18. [금욕주의적 성직자] 금욕주의적 성직자의 우울증 치료수단 : 기계적 활동, 즐거움, 무리조직, 공동체 자각

3-19. [금욕주의적 성직자] 금욕주의적 성직자-감정의 무절제함, 선량한 인간-부정직한 거짓말

3-20. [금욕주의적 성직자] 금욕주의적 성직자의 수단 : 감정의 무절제함, 죄책감

3-21. [금욕주의적 성직자] 금욕주의적 건강 - 금욕주의는 건강을 망가뜨린다

3-22. [금욕주의적 성직자] 금욕주의적 예법 - 금욕주의는 취미를 망가뜨린다

 

 [5] 금욕주의와 과학/역사/무신론/허무주의 

3-23. [금욕주의와 과학] 과학은 금욕주의의 최근 형식이고, 금욕주의의 은신처이다

3-24. [인식의 이상주의자와 금욕주의] 인식의 이상주의-과학-철학에서의 금욕주의

3-25. [과학과 금욕주의] 과학과 금욕주의는 최상의 동맹자이며, 과학은 금욕주의를 강화한다

3-26. [역사와 금욕주의] 역사적 허무주의, 관조적 역사가

3-27. [무신론과 금욕주의] 무신론 : 금욕주의의 핵심, 그리스도교의 도덕······>그리스도교의 몰락

3-28. [허무주의와 금욕주의] 금욕주의와 의지의 결합 ······> 허무주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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