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계적-시각'과 '포토제니와 얼굴성'을 중심으로 했던 시즌1이, 성황리에(^^) 끝났습니다.
끝까지 함께 하신 분들,
그리고 불가피한 사정으로 빠지게 되신 분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개강과 함께 학교 수업 시간과 겹쳐서 불가피하게 빠질 수 밖에 없었던 '열혈회원' 태준건, 송재영 님,
요일을 목요일 저녁으로 옮겨보려 했지만, 그 날 콜로기엄이 잡혀서, 계속 수요일에 하기로 했습니다. 죄송~)
*시즌2는 '리얼리즘'을 주제로 잡았습니다.
서로 정반대 의미로 사용하기 쉬운 '리얼리즘'
그래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용어이자 개념이지만,
그래서 더욱 분명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 30년대 프랑스의 시적 리얼리즘과 4,50년대 이탈리아 네오 리얼리즘의 태동과 전개,
그에 발맞춘, 그리고 영화에 대한 '조형주의적/형식주의적 이론'에 뒤를 이은, 고전 '리얼리즘 이론(바쟁과 크라카우어)'의 등장,
그리고 그 고전 리얼리즘 이론에 대한 현대적 재해석과 평가,
대략 이 세 가지가 이번 시즌에서 함께 공부할 내용들입니다.
(아직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현재 한국독립다큐멘터리 진영에서 제기되고 있는 새로운 '정치적/미학적 대안'과 관련한 담론을
추가로 편성하여 공부하고 검토해 보는 것도, 흥미롭고 의미있는 공부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다다음 주 수요일(9.29) 저녁 7시 30분에 시즌2 첫 모임(오리엔테이션)을 갖습니다.
발제 및 번역 분담(커리큘럼 맨 마지막이 따끈따끈한 '원서'입니다)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시적 리얼리즘'의 대표작 중 한 편을 같이 보고,
화기애애한 뒤풀이를 가질 계획입니다.
* 다음은 시즌2의 커리큘럼입니다(매회 보고 올 영화는 아직 미정입니다).
< 영화-사 세미나 시즌 2 : 리얼리즘 >
1. 영화사 : 프랑스 시적 리얼리즘과 네오-리얼리즘
1) 프랑스 시적 리얼리즘
(1)『프랑스 영화의 이해』(김호영, 연극과 인간)
- 1부, 3장 ‘시적 리얼리즘과 프랑스 영화작가들’(25-29)
cf) 2부, 8장~13장(87-115), 3부, 9장~14장(257-269)
(2) 『세계 영화사 강의』(임정택 외, 연세대학교 출판부)
- 4장 ‘프랑스 시적 사실주의’(93-106)
* 영화 :
2)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1)『세계 영화사 강의』(임정택 외, 연세대학교 출판부)
- 5장 ‘이태리 네오-리얼리즘’(107-122)
* 영화 :
2. 고전 리얼리즘 이론(지그프리트 크라카우어)
1)『현대영화이론』(더들리 앤드류, 한길사)
- 5장 지그프리트 크라카우어
* 영화 :
3. 고전 리얼리즘 이론(앙드레 바쟁 1)
1) 『영화란 무엇인가』(앙드레 바쟁, 시각과 언어)
- 1장 ‘사진적 영상의 존재론’(13-24), 2장 ‘완전영화의 신화’(25-33), 6장(금지된 몽타주),
* 영화 :
4. 고전 리얼리즘 이론(앙드레 바쟁 2)
1) 『영화란 무엇인가』(앙드레 바쟁, 시각과 언어)
- 7장(영화언어의 진화), 20장 ‘영화적 리얼리즘과 해방시대 이탈리아 영화그룹’
* 영화
cf) 『현대영화이론』(더들리 앤드류, 한길사), 6장 앙드레 바쟁
5. 리얼리즘의 재해석(1) : 자크 오몽
1) 『영화 속의 얼굴』
- 4장 ‘인간-초상화
* 영화 :’
6. 리얼리즘의 재해석(2) : 들뢰즈
1) 『시네마I : 운동-이미지』(질 들뢰즈, 시각과 언어)
- 9장 ‘행동-이미지 : 큰 형식’
- 12장 ‘행동-이미지의 위기’ 2,3절
2) 『시네마II : 시간-이미지』(질 들뢰즈, 시각과 언어)
- 1장 ‘운동-이미지를 넘어서’ 1절
* 영화 :
7. 리얼리즘의 재해석(3) : 필립 로젠
1) 『Change Mummified』
- 1장
* 영화 :
8. 리얼리즘의 재해석(4) : 필립 로젠
1) 『Change Mummified』
- 마지막 장(Old and New)
* 영화 :
우와- 영화사 세미나 커리가 완전 빠방 하군요!!!!!!!